ADVERTISEMENT

박지원·서훈, 국정원장 시절 채용비리 의혹…경찰 압수수색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3면

경찰이 국가정보원(국정원) 유관기관에 지인들을 부정 채용한 혐의로 박지원(81) 전 국정원장과 서훈(69) 전 국가안보실장을 피의자로 입건하고 강제수사에 돌입했다.

올 초 국정원이 자체 감사 중 채용 비리 의혹을 포착하고 수사를 의뢰한 데 따른 것이다.

서울경찰청 반부패·공공범죄수사대(대장 이충섭)는 24일 박 전 원장과 서 전 실장의 자택과 서울 서초구 내곡동 국정원 본청 소재 국정원장 비서실장실, 기획조정실 등을 압수수색해 두 전 원장의 재임 시절 업무 및 채용 관련 기록 일체를 확보했다. 두 사람이 받는 혐의는 형법상 업무방해(채용비리)와 직권남용 등이다.

박 전 원장은 35대 국정원장 재임 당시인 2020년 8월 자신의 보좌진 출신 인사 2명을 국정원 유관기관인 국가안보전략연구원(전략연)에 정당한 추천 절차, 서류 심사, 면접 등 없이 연구위원으로 채용한 혐의를 받고 있다.

국정원은 지난 2월 말 박 전 원장이 재임 시절 국정원의 원훈석(院訓石)을 국가안보법 위반으로 20년간 복역한 신영복 전 성공회대 교수의 ‘어깨동무체(신영복체)’ 등으로 임의 교체한 데 대해서도 직권남용 혐의 등으로 경찰 수사를 의뢰한 바 있다.

2017년 6월부터 2020년 7월까지 34대 국정원장을 지낸 서 전 실장은 2017년 8월 전략연 채용 기준에 미달한 조모씨를 연구기획실장으로 채용한 혐의를 받는다. 경찰은 서 전 실장이 전략연 인사 복무규칙 변경을 지시하고, 변경된 규칙을 토대로 조씨를 채용한 것으로 보고 있다. 전략연 부원장까지 지낸 조씨는 지난해 공금 횡령과 갑질 등 여러 의혹이 보도되며 국정원이 자체 감사를 벌였던 인물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