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남양주시와 다양한 민·관·학 상생협력 프로그램 운영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8면

경복대학교, 지역사회와 협업 성과포럼 개최 등 지속가능한 사회 발전에 앞장

경복대학교는 남양주시와 지속가능한 사회발전 기여를 목표로 대학의 ‘지속가능발전목표(SDGs)’에 따른 사회적 책임과 상생협력, 지역사회와 연계한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경복대는 지난해 남양주시와 청년 대상 6T 산업 연계 현장형 교육사업 이행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협약은 6T 분야에서 청년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정책사업 일환으로 기업체 인력난을 해소하고 청년이 미래 먹거리 산업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정주 여건을 마련하기 위해 추진됐다.

경복대학교는 지난 4월 남양주시 진접읍주민자치회, 진접오남행정복지센터와 지역사회 동반성장을 위한 민·관·학 상생협약을 체결했다. 각 기관은 지역사회 현안을 공동으로 연구하고 인적·물적자원을 교류하는 등 상생을 약속했다. [사진 경복대]

경복대학교는 지난 4월 남양주시 진접읍주민자치회, 진접오남행정복지센터와 지역사회 동반성장을 위한 민·관·학 상생협약을 체결했다. 각 기관은 지역사회 현안을 공동으로 연구하고 인적·물적자원을 교류하는 등 상생을 약속했다. [사진 경복대]

6T 산업은 생명공학기술(BT)·나노기술(NT)·문화콘텐츠기술(CT)·정보기술(IT)·환경공학기술(ET)·우주항공기술(ST) 등 미래를 선도할 6개 첨단산업을 이르는 용어다. 주요 협약으로는 ▶청년 6T 산업 연계 현장형 교육에 필요한 관-학 프로젝트 공동 추진 ▶우수 산업체 기술 인력난 해소 및 지역인재 고용 확대를 위한 청년 기술교육 지원 ▶청년 취-창업 활성화를 위한 인적-물적 자원 적극 교류 등이 있다.

진접읍주민자치회 등과 민·관·학 상생협약 체결

경복대는 남양주시 진접읍주민자치회, 진접오남행정복지센터와 지역사회 동반성장을 위한 민·관·학 상생협약을 체결했다.

경복대는 지역사회와의 상생을 위해 ‘공유·협업 성과포럼’를 진행하고 있다.

경복대는 지역사회와의 상생을 위해 ‘공유·협업 성과포럼’를 진행하고 있다.

협약은 경복대 산학협력단과 혁신지원사업단 주관으로 지난 3월, 4월 세 차례에 걸친 사전 토론회와 현장 의견수렴 등을 통해 지역의 사회문제와 대학교육의 가치 실현을 위한 공유과제들을 점검하고 논의했다. 이를 통해 지역 과제를 발굴하고 기관별 특성에 따라 역할을 실행해 지역의 상생발전을 위해 공동 협력할 것을 약속했다.

주요 협약 내용은 ▶지역 현안 사항에 대한 공동연구 ▶시민 평생교육을 위한 인적·물적 자원 교류 ▶지역 산업형 미래 인재 양성교육 지원 ▶지역상생발전협력위원회 설치 및 운영 ▶기타 상호 발전에 필요한 제반 사항 등이다.

또한 경복대는 2023년도 지역사회 참여를 통한 리빙랩사업으로 지역 문제 해결과제를 선정해 주민과 함께 공동 과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진접경복대역주변상권살리기운동으로 추진할 ‘대학로 문화거리 조성 프로젝트’ 사업은 남양주시(진접읍)와 함께 남양주 유일의 대학로 관광문화거리를 지역 명소로 조성해 진접역세권 주변 지역의 경제적 활력과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지역사회 공유·협업 위한 ‘KBU지역상생위원회’ 운영

경복대는 지역사회와의 상생을 위해 ‘동반성장 민·관·학 토론회’를 진행하고 있다.

경복대는 지역사회와의 상생을 위해 ‘동반성장 민·관·학 토론회’를 진행하고 있다.

경복대는 남양주시와 지역사회 공유·협업 활성화를 위한 ‘KBU지역상생위원회’를 운영하고 있다. 지역상생위원회는 지역 현안문제 공동 해결 및 지역사회 공유 협력을 통한 지역사회와 대학의 공동 발전을 도모하고, 남양주시 지역 현안 및 공동연구과제 발굴, 봉사활동, 지역발전 컨퍼런스 등 공동사업 및 협력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성과 확산을 목적으로 운영된다.

지역상생위원회 주요 현안은 ▶지역현안문제해결을 위한 리빙랩(Living Lab) 프로젝트 ▶지역 수요기반의 봉사활동 활성화 사업 추진 등이다. 리빙랩은 지역사회 커뮤니티에서 공공·민간·시민이 협력해 일상생활의 문제를 해결하는 사용자 참여 개방형 혁신 플랫폼으로서 시민참여자, 이용자들이 함께 협력해 창의적 해결방안을 찾아가는 과정을 의미한다. 지역 수요기반의 봉사활동 활성화 사업은 대학의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고, 참여 학생의 전공역량을 강화하며 대학과 지역 간 상생협력 강화를 목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KBU 지역사회 공유·협업 성과포럼 개최

경복대 산학협력단과 혁신지원사업단은 KBU지역상생위원회 성과를 공유하기 위한 ‘KBU 지역사회 공유·협업 성과포럼’을 정기적으로 갖고 있다.

포럼의 주요 내용으로는 남양주시 지역 수요를 반영한 직무연계 학생 봉사활동 운영결과 발표, 남양주시의 노인 인구 증가와 재활 수요를 반영한 어르신 맞춤형 방문교육운영, 북부장애인복지관 연계 로봇 재활프로그램운영 리빙랩 프로젝트 성과에 이어 지역 산업체와 공동으로 개발한 현장문제 해결 능력 강화를 위한 IC_PBL 콘텐트 개발 및 운영 결과, 산학공동연구 성과를 공유한다.

경복대와 남양주시는 지난 4월 19일부터 연말까지 매월 격주 수요일마다 ‘청년취업 컨설팅’을 운영하고, 컨설팅에 참여할 청년을 선착순으로 상시 모집한다. 이번 컨설팅은 경복대 전문 컨설턴트와 일대일 상담으로 이뤄지며, 입사지원서 클리닉, 진로가이드, 포트폴리오 멘토링 등 청년 개인의 상황과 신청 내용에 맞춘 다양한 주제로 진행된다. 컨설팅은 온라인 예약제로 운영된다. 남양주시에 주소를 둔 만 19세부터 39세까지의 청년이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청년마음건강센터와 청년건강증진 위한 업무협약도

경복대 간호대학은 남양주시 청년마음건강센터와 청년건강증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청년의 건강한 성장과 건강증진을 위한 협업 관계를 형성해 지역사회의 청년에게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정신건강서비스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이 밖에도 경복대는 남양주시육아종합지원센터 위탁 운영기관으로 선정돼 운영 중이며, 매년 남양주시 보건소와 함께 ‘건강 EXPO’를 개최하고 있다. 대학-지역사회-남양주시가 함께 지역주민들에게 한마음 행사를 통한 사회적 가치실현과 재학생들의 프로그램 참여로 전공역량 강화 및 지역사회에 대한 봉사정신을 함양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한편 경복대는 교육부 발표 2017~2022년 6년 연속 수도권대학(졸업생 2000명 이상) 취업률 1위를 및 3년 연속 전국 취업률 1위를 차지했다. 또한 2021 교육부 대학 기본역량진단평가에서 ‘일반재정지원대학’ 선정에 이어 2022 교육부 산학연협력 링크 3.0 사업 선정, 2023 교육부 교육국제화역량 인증대학 선정으로 교육역량이 매우 우수한 대학으로 인증받고 있다. 특히 서울지하철 4호선 진접경복대역 개통으로 학생들의 대중교통 이용이 획기적으로 개선됐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