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정용화, 입국까지 했는데…中예능 출연 직전 돌연 취소 왜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가수 겸 배우 정용화. 연합뉴스

가수 겸 배우 정용화. 연합뉴스

 가수 겸 배우 정용화가 중국 예능 프로그램 출연을 위해 중국을 찾았으나 돌연 출연이 취소된 것으로 23일 알려졌다.

이를 두고 최근 대만 문제 등과 관련해 한중관계가 냉각되면서 중국이 한한령(한류제한령)을 다시 강하게 적용하려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앞서 이달 10일 중국 매체 신경보 등은 정용화가 중국 유명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아이치이'의 새 오디션 프로그램 '분투하라 신입생 1반'에 출연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이어 지난 17일 정용화가 베이징에 도착한 이후 소셜미디어(SNS)를 통해 공항 도착 사진 등을 올리면서 그의 출연은 기정사실화 됐다.

그러나 최근 중국 온라인에는 베이징시 라디오TV국이 정용화 출연 관련 네티즌의 질의에 "사실이 아니다"라고 답했다는 내용이 유포됐다.

내용에 따르면 베이징시 라디오TV국은 "아이치이에 확인한 결과 정용화가 베이징에서 예능 프로그램을 촬영한다는 소식은 사실이 아니다"라며 "해당 프로그램은 앞으로도 정용화를 게스트로 쓰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중국 텅쉰망 등 온라인 매체들은 이날 중국 네티즌들이 정용화의 출연 계획을 방송 주관 당국에 신고한 것이 출연 불발로 연결됐다고 보도했다. 일부 온라인 매체는 한한령이 철회되지 않았음이 확인됐다고 소개하기도 했다.

중국 당국은 2016년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갈등 때 시작된 한한령이 정부 차원의 조치가 아니라는 입장이다.

하지만 중국 사회의 특성상 정부의 지침 내지 방향에 따라 중국 문화예술계가 한국 대중문화 유통을 제한하는 것이라는 데 대해 이견이 많지 않다.

한편 정용화의 소속사는 이와 관련해 "밝힐 입장이 없다"고 말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