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미래의 대학 사이버대학교] 융·복합 교육에 멘토링까지 등록금 부담도 적어 인기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1면

주요 사이버대학교 6월 1일부터 2학기 신·편입생 모집 

 초고령사회로 접어들면서 새로운 지식을 편하게 배울 수 있는 사이버대학교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세종사이버대 수업 장면. [사진 세종사이버대]

초고령사회로 접어들면서 새로운 지식을 편하게 배울 수 있는 사이버대학교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세종사이버대 수업 장면. [사진 세종사이버대]

평생직장이 사라진 시대, 사이버대학교의 역할이 커지고 있다. 초고령사회로 접어들면서 대부분의 사람이 일생 동안 여러 번 직업이 바뀌고, 그럴 때마다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익혀야 하기 때문이다. 특히 비싼 등록금에 대한 부담 없이 모바일과 온라인으로 편리하게 학위를 취득할 수 있어 사이버대학의 인기가 갈수록 높아진다.

과거 사이버대는 배움의 시기를 놓친 성인이나 재교육을 원하는 직장인이 주로 찾았다면 최근 들어선 인생 첫 대학으로 사이버대를 택하는 20대도 늘고 있다. 6월 1일부터 2023학년도 2학기 학부 신·편입생을 모집하는 주요 사이버대학을 소개한다.

한양사이버대, 삼성전자 전담 학과 신설

한양사이버대는 올해 1학기 사이버대 최초로 삼성전자 반도체(DS) 부문 전담 학과를 신설했다. 입학하는 삼성전자 고졸 사원들은 현업과 학업을 병행하고 4년 뒤 학사 학위를 받을 수 있다. 대학과 기업이 협력해 맞춤형 교육으로 현장 실무 능력을 키우는 계약학과가 사이버대에 만들어지는 건 처음이다.

사이버대 최초로 창업지원단도 보유하고 있다. 창업지원단은 한양대 창업지원단과 협력해 창업동아리 구성부터 아이템 개발비, 법인 설립비, 멘토링 등을 지원한다. 한양사이버대는 한양대 창업지원단의 노하우를 활용할 수 있다. 한양대는 사이버대에 재학 중인 직장인 맨파워를 활용할 수 있어 시너지효과가 높다.

한양사이버대는 삼성전자·현대자동차·KT·스타벅스·우아한청년들 등 국내 대표 기업을 비롯해 서울시·행정안전부 등 기관까지 613개와 산학협력을 맺고 근로자 학업 증진과 업무 향상을 돕고 있다. 특히 2016년 2학기부터 스타벅스와 학술 교류 협력 협약을 맺고 스타벅스 파트너를 대상으로 4년제 학사 학위 취득을 지원하고 있다. 올해까지 누적 졸업생 356명을 배출했다. 2022년 기준 전임교원 수 79명으로 사이버대학교 중 가장 많은 전임교원을 보유하고 있다. 전임교원 강의 담당 비율(64.3%)도 높다.

서울사이버대, 교육부 인증평가 3회 A등급

서울사이버대학교는 교육부 공식 인증평가에서 3회(2007·2013·2020) 모두 A등급을 받은 국내 최초의 사이버대학이다. 특히 사회복지대학과 심리·상담대학은 사이버대학 최대 규모로, 가장 많은 전임교수진과 재학생을 보유하고 있다. 전국 5곳에 달하는 심리상담센터와 연계해 온·오프라인 대학 중 가장 뛰어난 실습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으며, 학생 맞춤형 실시간 교육시스템을 통해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학습할 수 있는 교육 환경을 제공한다.

서울사이버대학 ‘커리어코칭센터’ SCU CC(Career coaching Center)는 학사학위 취득, 재교육, 신규 취업 및 이직·전직 등과 관련해 재학생의 적성 및 역량을 고려해 전문 커리어코치와 함께하는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마음치유콜’ 서비스는 서울사이버대 심리상담센터에서 각 부처의 협조를 통해 실시하는 서울사이버대학교만의 독보적인 서비스다. SCU마음치유콜은 전문심리상담을 시간·장소 제약 없이 정기적으로 받을 수 있는 무료 상담 서비스로, 전화뿐만 아니라 카카오톡으로 상담 신청이 가능하다.

서울사이버대는 세분된 전문교육과 다양한 융·복합 교육을 통해 수요자의 직업·실무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교육과정을 마련했다. 과정을 모두 이수하면 누구나 마이크로디그리 인증서를 발급받을 수 있으며, 다양한 분야 자체 전문성은 물론, 경력관리에 도움을 준다.

서울디지털대 ‘드론·탐정’ 첨단학과 신설

서울디지털대학교는 최첨단 콘텐트 제작 인프라를 갖추고 34개 학과·전공에 연간 930여 개 교과를 개설·운영 중이다. 수업 수강에 문제가 생겼을 때 원격으로 지원받을 수 있는 수업장애원격지원센터·장애학생지원센터·심리상담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또 직업·학업을 병행하며 졸업한 졸업생과 재학생이 함께하는 ‘멘토링 프로그램’과 ‘교수진 1:1 학습코칭 프로그램’을 운영해 학생의 능력 향상을 돕는다. ‘디지털도서관’에는 7만여 권의 전자도서를 구비, 다양한 교양 및 전공 분야의 신간 도서를 PC나 스마트폰을 통해 편리하게 대출받을 수 있게 했다.

서울디지털대학교는 온라인 교육 환경에 그치지 않고 서울 강서구 소재의 대학 캠퍼스에 ▶실용음악학과의 연주·합주실 ▶패션학과의 패션쏘잉룸 ▶회화과의 전시 갤러리 등 오프라인 실습 환경을 갖추고 있다.

미래 핵심인력 양성을 위해 2023학년도에 체육·스포츠 분야 4년제 정규 학사 학위를 취득할 수 있고, 생활스포츠지도사·건강운동관리사 등 국가자격증 취득과정을 운영하는 ‘생활스포츠전공’을 신설했다. 또 드론 운용 및 정비, 데이터 처리 기술을 배워 드론 조종 자격증 취득을 지원하는 ‘드론전공’, 일본·중국 트랙의 글로벌 전문가를 양성하는 ‘국제학과’ 등도 신설했다. 또 국내 최초로 4년제 대학과정에 개설해 화제가 된 ‘탐정전공’은 졸업 시 대한민국 최초의 ‘탐정학사’ 학위와 함께 자격기본법에 따른 ‘탐정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