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檢 "우리은행 이탈 막았다"…'박영수 50억' 추가의혹 파헤친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2017년 3월 6일 박영수 당시 국정농단 특별검사가 수사 결과를 발표했다. 뉴스1

2017년 3월 6일 박영수 당시 국정농단 특별검사가 수사 결과를 발표했다. 뉴스1

대장동 ‘50억 클럽’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박영수 전 특별검사의 추가 비위 의혹을 포착하고 수사력을 모으고 있다. 박 전 특검이 우리은행 이사회 의장으로 있을 때 우리은행이 김만배·남욱 등의 민간사업자 컨소시엄에 관여하도록 한 것뿐 아니라, 이후 컨소시엄에서 이탈하지 않도록 영향력을 행사했다는 것이다.

박영수, 우리銀 끌어들이고 이탈 않도록 힘썼나

23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1부(부장 엄희준)는 조만간 박 전 특검과 그의 측근인 양재식 변호사를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수재 등 혐의로 소환 조사할 예정이다. 앞서 검찰은 지난 16일 박 전 특검 등의 혐의와 관련해 이순우 전 우리은행장 자택을 압수수색하고, 18일 이 전 행장을 불러 조사했다.

박 전 특검 등은 2015년 3월 대장동 개발 컨소시엄 공모를 앞두고 김만배·남욱·정영학으로부터 “우리가 준비하는 컨소시엄에 우리은행이 지분투자를 하고, 대주단으로 프로젝트 파이낸싱(PF) 방식의 대출을 하게 해달라”는 청탁과 함께 200억원 상당의 부동산을 받기로 약정했다는 혐의를 받는다. 당시 박 전 특검은 우리은행 이사회 의장이었다.

검찰은 실제로 박 전 특검이 우리은행을 움직인 것으로 보고 있다. 다만 민간사업자 공모 직전 우리은행 내부 반대로 지분투자 계획은 접고 대주단으로만 참여하기로 하면서, 1500억원 규모의 대출의향서를 써줬다고 한다. 우리은행의 지분투자 철회로 벌어진 틈은 하나은행이 메웠다. 하나은행은 대표사로 지분투자를 하면서 대주단으로도 참여해 역시 1500억원 규모의 대출의향서를 썼다. KB국민·신한·NH농협 등도 출자자 또는 대출기관으로 참여했다.

결국 5대 시중은행이 전부 참여한 ‘하나은행 컨소시엄’은 경쟁 컨소시엄 두 곳을 제치고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 이후 성남도시개발공사와 함께 대장동 사업 시행을 위한 특수목적법인 ‘성남의뜰’을 만들었다.

그런데 검찰은 박 전 특검이 이 과정에서 우리은행을 상대로 하나은행 컨소시엄을 이탈하지 않도록 영향력을 행사한 정황을 최근 포착했다고 한다. 하나은행 컨소시엄과 경쟁하던 산업은행 컨소시엄이 우리은행을 끌어들이려 했지만 박 전 특검이 가로막았다는 게 검찰의 시각이다.

뉴스1

뉴스1

검찰, ‘하나銀 이탈 압박’ 김상열 호반그룹 창업주 소환

이러한 박 전 특검의 역할은 또 다른 50억 클럽 멤버로 의심받는 곽상도 전 의원과 비슷하다. 검찰은 곽 전 의원이 성균관대 동문인 김정태 전 하나금융그룹 회장을 통해 하나은행이 산업은행 컨소시엄으로 옮겨가지 못하게 막은 것으로 의심한다.

한 검찰 간부는 “전체적으로 두 컨소시엄이 서로 두 은행(우리·하나)을 데려가려고 하던 와중에, 김만배 측의 청탁을 받은 박 전 특검과 곽 전 의원이 각각 우리·하나 은행을 하나은행 컨소시엄에 붙잡아 둔 구조로 의심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3부(부장 강백신)는 이날 곽 전 의원의 혐의와 관련해 김상열 서울미디어홀딩스 대표이사 회장을 소환 조사했다. 호반그룹 창업주인 김 회장은 하나은행이 하나은행 컨소시엄에서 나와 산업은행 컨소시엄으로 이동하도록 압력을 가한 혐의를 받는다. 이 과정에서 “하나은행이 말을 듣지 않으면 호반그룹이 하나은행에 예치한 예금을 전부 인출하겠다”는 압박을 했는지도 수사 대상이다. 당시 호반그룹은 계열사를 통해 산업은행 컨소시엄에 관여 중이었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