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그립랩스, 웹 3.0 기반 뉴스 콘텐트 플랫폼 ‘뉴밍’ 출시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스타트업 '그립랩스'가 웹(Web)3.0 기반의 뉴스 콘텐트 플랫폼 '뉴밍'을 출시했다고 23일 밝혔다. 언론 시장 변화를 목표로 중앙일보 등 6개 언론사와 제휴를 맺었다.

사진 그립랩스

사진 그립랩스

그립랩스에 따르면 뉴밍은 인공지능(AI)과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개인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는 이용자 중심의 웹3.0 서비스를 지향한다. 이용자가 관심 있는 키워드를 선택해야 서비스가 시작되고, 이용자에 따라 해당 키워드의 콘텐트를 소비하는 정도에 따라 각기 다른 콘텐트가 제공된다.

특히 이용자 개인이 정보 소유권과 수익을 가지는 웹3.0의 특성에 맞춰 서비스에 참여하는 모든 이용자에게 보상을 지급하는 'C2E'(Contribute to Earn) 개념을 뉴스에 최초로 도입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이를 통해 매일 뉴스를 읽는 것만으로도 보상을 받을 수 있다. 명했다.

아울러 뉴밍은 여론을 수렴하는 일반적인 투표뿐 아니라 웹 3.0 기반의 투표를 통해 새로운 경험을 제공할 예정이다. 이용자는 뉴밍 고유의 유저 참여시스템을 통해 서비스 운영과 가짜뉴스 판별에도 기여할 수 있다.

언론 시장 변화를 목표로 하는 뉴밍엔 매일경제, 중앙일보, 파이낸셜뉴스, 한겨레, 한국경제, 한국일보 등 6개사가 함께 한다.

엄미령 그립랩스 CPO는 "그립랩스는 웹3.0 시대의 새로운 뉴스 플랫폼 탄생이라는 목표를 위해 한국을 대표하는 6개의 언론사와 힘을 합쳤다"며 "부족한 첫 발이지만 꾸준한 노력을 통해 웹3.0 시대를 대표하는 뉴스 콘텐트 플랫폼으로 성장하겠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