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北지하핵시설 타격용? 美공군 SNS 돌연 삭제한 사진 관심 집중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미 공군이 게재했다 삭제한 GBU-57 사진. AP=연합뉴스/ 미 공군 페이스북

미 공군이 게재했다 삭제한 GBU-57 사진. AP=연합뉴스/ 미 공군 페이스북

미 공군이 북한의 지하 시설 타격용으로 주목받는 초대형 벙커버스터 'GBU-57 MOP' 사진을 페이스북에 공개했다가 삭제해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

AP통신이 22일(현지시간) 보도한 내용에 따르면, 미 공군은 지난 2일 미주리주에 있는 화이트맨 공군 기지의 페이스북에 GBU-57 MOP 사진을 공개했다. 공군은 사진 설명에서 "성능 실험을 위해 2개의 MOP을 수령했다"고 밝혔다.

화이트맨 공군기지에는 GBU-57 MOP를 탑재할 수 있는 유일한 군용기인 B-2 전략폭격기가 있다.

사진에 공개된 GBU-57 MOP에는 무게 1만2300㎏, AFX-757, PBXN-114 등의 글자가 프린트돼 있었다.

이 가운데 AFX-757는 표준적인 폭발물이며 PBXN-114는 새로운 폭발물로 보인다고 영국의 민간 군사정보 컨설팅 업체의 무기 분석 전문가인 라훌 우도시가 AP통신에 밝혔다.

AP통신은 인터넷 뉴스 사이트인 워존(The Warzone)이 처음 이 페이스북 사진을 보도한 뒤 미 공군에 사진에 대해 질문했으나 답변을 받지 못했으며 하루 만에 게시물도 사라졌다고 보도했다.

이 때문에 사진을 통해 의도치 않은 정보가 공개된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우도시 무기 분석가는 "별도 설명 없이 사진을 내린 것은 잠재적 오류가 있다는 의미"라면서 "폭탄에 대해 너무 많은 정보를 공개했기 때문에 게시물을 내렸을 수 있다"라고 말했다.

AP통신은 이번 사진 게재를 핵 개발 중인 이란을 겨냥한 것으로 해석했다.

이란이 나탄즈 핵시설 인근 산에서 터널을 파고 있는 동향이 최근 위성사진에서 확인됐는데 이를 겨냥한 것 아니냐는 것이다.

GBU-57 MOP은 폭발 전에 최대 60m의 콘크리트를 뚫고 들어가 타격할 수 있어 '초대형 벙커버스터'로 불린다.

특히 북한의 경우 핵 등 주요 군사시설과 전쟁 지휘소 등이 지하에 위치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GBU-57 MOP의 파괴력이 주목을 받은 바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