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건강한 우리집] 혈압·콜레스테롤 관리 동시에 돕는 기능성 원료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1면

쿠바산 폴리코사놀-사탕수수왁스알코올

고혈압을 막고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하는 데 필요한 핵심 요소 중 하나가 HDL 콜레스테롤이다. 유산소 운동, 식습관 개선과 함께 HDL 콜레스테롤 수치를 효과적으로 개선하는 방법은 바로 건강기능식품을 섭취하는 것이다.

국내에서 건강기능식품 기능성 원료 중 쿠바산 ‘폴리코사놀-사탕수수왁스알코올’은 ‘혈압 조절에 도움을 줄 수 있음’과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음’이라는 두 가지 기능성을 모두 인정받았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쿠바산 폴리코사놀-사탕수수왁스알코올을 매일 20㎎씩 섭취하면 혈압 조절에 도움을 받을 수 있고, 매일 5~20㎎ 섭취하면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폴리코사놀-사탕수수왁스알코올’은 쿠바에서 자라는 사탕수수 잎과 줄기 부분의 왁스에서 8가지 고지방족 알코올을 특정 비율로 추출·정제해 만든 것을 말한다. 한국인 84명을 대상으로 12주간 진행한 인체 적용시험에 따르면 쿠바산 폴리코사놀-사탕수수왁스알코올을 하루에 20㎎씩 12주간 섭취했을 때 평균 수축기 혈압이 7.7% 감소하고 HDL 콜레스테롤 수치는 약 20%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결과는 공중보건학 분야 국제학술지 ‘국제 환경연구·공중보건 저널’에 게재됐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