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박진 "尹, 한일정상회담서 오염수 문제 韓 입장 확실히 전달해"

중앙일보

입력

박진 외교부 장관이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가 열리고 있는 일본 히로시마에서 지난 20일 열린 한일 외교장관 회담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진 외교부 장관이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가 열리고 있는 일본 히로시마에서 지난 20일 열린 한일 외교장관 회담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진 외교부 장관은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21일 일본 히로시마에서 열린 한일정상회담에서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총리에게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에 대한 한국의 입장을 확실히 전달했다고 22일 밝혔다.

박 장관은 이날 오전 연합뉴스TV에 출연해 "한일 정상회담에서도 오염수 문제에 대해서는 윤 대통령께서 아주 확실한 입장을 말씀해주셨다"며 "투명성 있게 객관적으로 국제 기준에 맞게 처리되는 게 바람직하며 그런 차원에서 일본의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고 했다"고 전했다.

한일 정상 간 합의로 파견이 성사된 후쿠시마 오염수 정부 시찰단에 대해선 "IAEA가 오염수 안전성에 대한 검증을 진행하고 있고 그것과 병행해 한국이 이웃 국가로 오염수 정화와 방류가 객관적으로 투명성 있게 이뤄지고 있는지 나름 점검할 필요가 있다는 판단하에 시찰단이 일본에 간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모든 과정에 걸쳐 투명성과 안정성에 관해 확인하고 필요한 자료를 협조받아 최종 판단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정부 시찰단은 자체 준비 회의와 일본 도쿄전력, 경산성, 일본 원자력규제위원회 등을 진행하며 오는 23일부터 이틀간 후쿠시마 제1 원전 오염수 관리 실태를 확인할 예정이다.

한편 박 장관은 히로시마에서 진행된 한미일 정상 약식회담에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한일 정상을 워싱턴으로 초청한 것과 관련, 앞으로 방문 일정을 협의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그는 "각국 정치 일정이 달라 맞출 수 있는 가장 좋은 시점을 선택해 세 정상이 만나게 될 것"이라고 했다.

박 장관은 "한미일 정상은 지난해 7월 나토 정상회의 때 만났고 11월에 캄보디아 프놈펜에서 만났으며 이번이 세 번째 만났다"며 "한미일 정상이 5∼6개월 간격으로 만나는데 한반도 평화·안정, 전 세계 글로벌 공급망 변화, 우크라이나 전쟁 등 글로벌 이슈에 어떻게 공동 대응할 것인지 의견을 교환하는 아주 중요한 자리"라고 평가했다.

한일 간 향후 외교 소통 일정에 대해서는 "정상 차원과 외교장관 차원 등 각급에서 계속해서 한일 간 대화가 이어질 것"이라며 "정기적 셔틀 외교의 틀이 잡혀가고 있다. 꾸준히 이어질 것"으로 기대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