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G7서 ‘한·미·일 케미’ 과시…바이든 “워싱턴서 다시 보자”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3면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초청국 자격으로 일본 히로시마를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이 21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총리와 회동했다. 한·미·일 정상은 지난해 6월 나토(북대서양조약기구) 정상회의에서 처음 한자리에 모인 데 이어, 11월 아세안(ASEAN·동남아국가연합) 정상회의 참석을 계기로 회담한 지 6개월 만에 이날 다시 만났다.

이번 만남은 여러 회의와 일정이 엮여 있는 다자회의 특성상 수분간 진행된 ‘약식 회담’ 성격이었다. 이도운 대통령실 대변인은 “세 정상은 지난 1월 기시다 총리의 미국 방문, 한·일 관계에 새로운 장을 여는 계기를 마련한 3월 윤 대통령의 일본 방문, 4월 윤 대통령의 미국 국빈 방문, 이달 초 기시다 총리의 한국 방문 이후 열린 한·미·일 정상회담임을 상기하고, 3국 간 공조를 새로운 수준으로 발전시켜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이 대변인은 이어 “정상들은 대북억지력 강화를 위해서는 물론, 법치에 기반한 자유롭고 개방된 국제질서를 공고히 하는 데 3국 간 전략적 공조를 더욱 강화하기로 했다”며 “북한 미사일 경보 정보의 실시간 공유와 같은 3자 안보협력, 인도·태평양 전략에 관한 3자 공조 강화, 경제안보, 태평양 도서국에 대한 관여 등 다양한 분야에서 구체적 협력을 심화하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미국 백악관은 “바이든 대통령은 ‘한·일 양국 관계를 개선하기 위한 두 정상의 용기 있는 노력 덕분에 한·미·일 3국 관계와 인도·태평양 지역이 더 강력해진다’고 말했다”고 발표했다. 또 “세 정상은 북한의 불법적 핵·미사일 위협, 경제안보, 각자의 인도·태평양 전략과 관련한 3국 협력을 새로운 차원으로 끌어올리기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고 부연했다.

바쁜 틈을 쪼개 만난 세 정상이 이번 회담을 계기로 북한 미사일 경보 정보 실시간 공유 등 기존 협력 의제를 재확인하는 동시에, 3국 협력이 그만큼 공고하다는 점을 대내외에 과시하는 데 초점을 둔 것으로 풀이된다.

이날 약식 회담과 별개로 3국 정상이 마주 앉는 자리가 다시 마련될 것으로 보인다. 로이터와 AFP통신에 따르면 회동 직후 미 백악관 고위 관계자는 “한·미·일 3자 회담을 위해 바이든 대통령이 윤 대통령과 기시다 총리를 워싱턴으로 초청하겠다고 제안했다”고 전했다. 회담 시기에 대해선 “곧 정해질 것”이라고 했다.

한편, 전날 G7 정상회의 확대세션에서 바이든 대통령이 맞은편 윤 대통령을 보고 급하게 뛰어가 반갑게 인사를 나누는 장면이 포착돼 눈길을 끌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