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건강한 가족] 근육 적은 비만 환자, 근육 질 나빠질 위험 4배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4면

병원리포트 서울아산병원 정창희·조윤경·김홍규 교수팀

근육에 지방 쌓이는 근지방증 불러
내장 지방만큼 근육 질도 신경 써야

신체 활동 감소 등으로 근육량이 줄어드는 근감소성 비만 환자는 근육의 질도 나빠진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서울아산병원 내분비내과 정창희·조윤경, 건강의학과 김홍규 교수팀은 근감소성 비만과 근지방증의 연관성을 분석했다. 근지방증(myosteatosis)은 마치 간에 지방이 쌓이는 지방간처럼 근육에 지방이 축적돼 근육의 질이 저하된 상태를 말한다. 최근 여러 연구에서 근지방증이 당뇨병, 비알코올성 지방간, 심혈관 질환 등과 관련이 있다고 알려지면서 근육의 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연구팀은 2012년부터 2013년까지 서울아산병원 건강증진센터에서 건강검진을 받은 20세 이상 성인 중 간이나 심혈관 등 질환 발생 이력이 없는 1만3612명을 대상으로 복부 CT(컴퓨터단층촬영) 검사 영상을 분석했다.

그 결과, 근감소성 비만 그룹에서 근지방증이 발생할 위험이 정상 그룹에 비해 4배 가까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근감소성 비만은 지방 독성, 만성 염증, 인슐린 저항성 등을 유발한다. 그 결과로 정상 근육의 양과 기능이 저하될 수 있다. 연구팀은 특히 근지방증이 근감소성 비만의 진행 경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일 것으로 추정했다. 정창희 교수는 “근지방증과 근감소성 비만은 서로 부정적 시너지를 내기 때문에 대사 건강을 위해 내장 지방 감량뿐 아니라 근육의 양과 질을 함께 높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연구팀은 영상 자동분석 프로그램을 이용해 전체 복부 근육을 건강한 근육과 건강하지 않은 근육 등으로 세분화한 다음, 전체 복부 근육에서 건강한 근육이 차지하는 비율인 좋은 근육량 지표를 개인별로 산출했다. 좋은 근육량 지표가 가장 낮은 4분위(남성 73.56% 이하, 여성 66.97% 이하)에 속한 사람은 근지방증이 있는 것으로 간주했다.

근감소증은 골격근량을 체질량지수(BMI)로 조정한 값을 기준(남성 0.789 미만, 여성 0.512 미만)으로 판단했으며, 비만은 체질량지수가 25㎏/㎡ 이상인 경우로 정의했다. 근감소증이 동반된 비만 환자를 근감소성 비만으로 간주했다.

분석 결과 근지방증을 가진 비율이 근감소증도 비만도 아닌 정상 그룹(310명)에서는 17.9%였던 반면, 근감소성 비만 그룹(9353명)에서는 54.2%로 나타났다. 정상 그룹에서 근지방증이 발생할 위험을 1로 보았을 때, 근감소성 비만 그룹에서 근지방증이 생길 위험은 3.7로 두 그룹 간 4배가량의 차이를 보였다. 김홍규 교수는 “질 좋은 근육을 늘리기 위해서는 유산소 운동과 더불어 근력 운동을 병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가능하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개인 몸 상태에 따른 적절한 운동 비율과 강도를 지키며 운동할 것을 권장한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