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에머슨 콰르텟 고별무대 “47년간 똑같이 연주한 적 없었다”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8면

올해 은퇴하는 47년 전통의 세계적인 실내악단인 에머슨 스트링 콰르텟. 이달 중 한국 관객들을 위한 고별 내한 공연을 한다. [사진 오푸스]

올해 은퇴하는 47년 전통의 세계적인 실내악단인 에머슨 스트링 콰르텟. 이달 중 한국 관객들을 위한 고별 내한 공연을 한다. [사진 오푸스]

그래미상 아홉 번, 그라모폰상을 세 번 수상했다. 실내악단 최초로 클래식 연주가의 영예인 에이버리 피셔상을 받았다. 도이치그라모폰(DG)에서 녹음한 앨범만 시디 55장에 달한다.

미국의 현악 4중주단 에머슨 스트링 콰르텟이 그 주인공이다. 시인이자 철학자 랠프 월도 에머슨에서 명칭을 따서 1976년 뉴욕에서 창단했다. 비올라와 첼로 파트의 멤버 교체를 거쳐 현재 유진 드러커·필립 세처(바이올린), 로렌스 더턴(비올라), 폴 웟킨스(첼로)로 꾸려져 있다.

이 팀이 해산을 선언하고 47년 여정을 마무리하는 월드 투어를 하는 중이다. 이번 달에 한국에 들른다. 25일 광주아시아문화의전당, 26일 대전예술의전당, 27일 서울 예술의전당, 28일 부천아트센터에서 열리는 공연이 국내에서 이들을 볼 마지막 기회다. 내한공연 프로그램은 퍼셀의 ‘샤콘느’, 모차르트 K.421, 하이든 Op.33-5, 베토벤 Op.59-2다. 바이올리니스트 필립 세처는 중앙일보와의 서면 인터뷰에서 “영원한 건 없다. 47년간 함께한 연주는 물리는 법이 없지만 여행에 지쳐갔다. 사람들이 ‘더 일찍 관뒀어야 해’ 하기 전에 스스로 멈추고 싶었다”고 소회를 밝혔다.

세처와 드러커는 줄리아드 음악원에서 거장 오스카 셤스키에게 배웠다. 당시 학생 4중주단이 에머슨 스트링 콰르텟의 전신이 됐다. 4중주단 결성 뒤에는 줄리어드 4중주단의 바이올리니스트였던 로버트 만에게 실내악을 익혔다. 세처는 “연주하고 녹음하며 배운 경험을 후배들과 나누는 건 책임이자 사명”이라고 했다. 그에게 젊은 후배들을 위한 충고를 부탁했다.

“무엇보다 자신의 악기를 잘 다뤄야 합니다. 4중주단은 각자 할 수 있는 만큼만 잘할 수 있습니다. 콩쿠르에 나가기 전에 많은 곡을 익히고 연주하세요. 책도 많이 읽으세요. 작곡가에 대해 잘 알아두세요. 스스로 비난하지 마세요. 그리고 유머 감각을 지니세요!”

에머슨 4중주단 단원들에게 가장 기억에 남는 공연은 무엇일까. 세처는 2001년 9·11 직후 뉴욕 링컨센터에서 열린 공연을 꼽았다.

“삶을 온통 뒤흔들어놓은 비극에 슬퍼하는 사람들을 위한 무료 공연이었습니다. 애끓는 마음을 자아내는 바버의 ‘아다지오’와 제1차 세계대전의 여파로 작곡된 버르토크의 현악 4중주 2번을 연주했죠. 연주가 끝났을 때 거기 있던 모든 이들의 눈시울이 젖어 있었어요.”

47년간 꾸준하게 앙상블을 이어 온 비결은 무엇일까. 세처는 “신선함을 유지시켜주는 변화”를 들었다.

“어떤 곡을 연주하든 완전히 만족한 적은 한 번도 없었어요. 같은 곡을 반복 연습해도 늘 변화를 주었죠. 대개 다이내믹이나 보잉(활질)에 관한 사소한 바꿈이었지만 가끔씩 악장 전체의 템포를 바꾸는 큰 변화도 있었어요. 그래서 우리 리허설은 늘 즐겁고 도전적이며 창조적인 과정이었습니다.”

해산 후 에머슨 스트링 콰르텟 멤버들은 스토니 브룩 대학교 등에서 교육 활동에 전념할 예정이다. 각자 여러 페스티벌의 예술감독을 맡는다. 네 명이 한꺼번에 무대에 서는 일은 없겠지만, 솔로·듀오·트리오로 연주할 예정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