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한국 여성 40% 이상 월경 이상 증상 겪지만…진료는 안 받는다

중앙일보

입력

생리통 자료사진. 중앙포토

생리통 자료사진. 중앙포토

한국 여성 40% 이상이 월경시 심한 증상을 겪지만, 진료는 잘 받지 않는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21일 질병관리청 국립보건연구원, 한국보건사회연구원 보건정책연구실,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예방의학교실 함께 펴낸 '한국 여성의 월경·폐경관리'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여성 청소년 961명, 성인 여성 2137명 등 총 3098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 결과 여성 청소년 42.5%가 심한 월경통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인 여성 46.1%는 심한 월경 전 증후군을 갖고 있다고 답했다.

월경 이상 증상은 심한 월경통, 월경전증후군, 비정상 자궁출혈 등을 포함한다.

여성 청소년의 월경 이상 증상은 월경통(76.5%)이 가장 많았고, 월경전증후군(64.8%), 비정상 자궁출혈(16.7%) 순이었다.

성인 여성은 월경 전 증후군이 83%, 월경통 77%, 비정상 자궁출혈 26.5%로 청소년보다 월경통은 적지만 월경 전 증후군이 더욱 많이 나타났다.

하나 이상의 심한 월경이상 증상을 경험하는 여성은 청소년이 503명, 성인은 1266명이었으며, 절반 이상(청소년 62.4%, 성인 59.2%)은 약국에서 진통제를 사서 먹는다고 응답했다.

진통제도 먹지 않는 등 아무 대처를 하지 않는다는 응답도 청소년 25.5%, 성인 23.5%로 비교적 높은 비율로 나왔다.

반면 월경 이상 증상으로 의료기관을 찾아 관리한다는 응답은 청소년은 9.9%로 낮았고, 성인은 28.5%가 의료기관을 찾는다고 했다. 병·의원에 가지 않은 주요 이유는 '진통제를 먹으면 가라앉아서', '증세가 가벼워서', '산부인과 진료에 대한 거부감' 등이었다.

폐경기(폐경 이행기 및 폐경) 여성 1307명을 대상으로 폐경 증상에 대해 조사한 결과에서 28.0%는 수면 문제, 23.3%는 관절·근육 불편감, 27.2%는 질 건조감을 경험했다. 그러나 폐경 증상이 심하다고 응답한 여성 중 19.5%만 병·의원 진료를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심한 폐경 증상을 겪은 이들 중 49.1%는 증상 완화를 위해 건강기능식품을 섭취한다고 답했고, 아무런 노력을 하지 않은 대상자는 34.3%였다.

보고서는 "조사 결과를 종합하면 한국 여성이 심한 월경 이상 증상 또는 폐경 증상을 갖고 있는데도 의료 이용 수준이 낮다"며 "특히 가임기 여성이 생식기계 질환으로 인한 진단이 늦어지면 차후 수술 등 치료가 필요할 수 있을 수 있어 적절한 시기에 진단·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더불어 "폐경 역시 호르몬 변화로 급격한 신체 변화를 줄 수 있으므로 적절히 대처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