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돈봉투 책임 돌린 강래구…윤관석 소환 예정, 구속영장 가능성도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더불어민주당 돈봉투 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이 현역 의원들에게 돈봉투를 전달한 의혹을 받는 무소속 윤관석 의원을 조만간 소환 조사할 계획이다. 자금 조성에 주도적 역할을 한 혐의를 받는 강래구(구속) 전 한국수자원공사 상임감사는 이번 주 중 재판에 넘겨질 전망이다.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 봉투 살포 의혹 관련해 연루된 의혹을 받고 있는 윤관석 의원이 지난 3일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의원총회에 참석해 자리하고 있다. 김현동 기자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 봉투 살포 의혹 관련해 연루된 의혹을 받고 있는 윤관석 의원이 지난 3일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의원총회에 참석해 자리하고 있다. 김현동 기자

21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부장 김영철)는 이번 주 중 정당법 위반 혐의를 받는 윤 의원을 소환해 돈봉투 전달 경로와 수수자 등을 조사할 방침이다. 윤 의원은 강 전 감사에게 2021년 4월 전당대회를 앞두고 송영길 전 대표 당선을 위해 “기존 지지세를 유지하기 위해 돈을 뿌릴 필요가 있다”고 지시한 혐의다. 검찰은 압수수색 영장에서 윤 의원이 강씨가 마련한 6000만원을 300만원씩 쪼개 국회의원 10~20명 전달했다고 적시하는 등 윤 의원을 돈봉투 전달 과정의 핵심 인물로 보고 있다.

검찰은 윤 의원에게 돈봉투 조성 과정과 함께, 돈을 받은 사람들에 대해서도 추궁할 것으로 보인다. 강 전 감사는 구속 후 돈봉투 조성과 살포 책임을 윤 의원에게 돌리는 것으로 알려졌다. 윤 의원의 진술에 따라 다른 현역 의원에 대한 추가 수사도 이어질 수 있다. 검찰 관계자는 “살포된 9400만원의 자금 출처는 상당 부분 확인되고 있다”며 “돈 봉투 전달 과정에 수사력을 집중하고 있다”고 전했다.

윤 의원의 경우 구속영장 청구 가능성도 제기된다. 이 경우 체포동의안 처리를 고려해 국회 본회의가 열리는 오는 25일 전 소환조사가 이뤄질 가능성이 높다. 윤 의원은 지난 19일 검찰에 공개 출석한 무소속 이성만 의원과 달리, 비공개 소환을 희망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윤 의원 소환 조사와 함께 오는 27일 종료되는 강 전 감사 구속기한에 맞춰 이번 주 후반에 강 전 감사를 재판에 넘길 방침이다.

송영길 전 대표의 보좌관 출신인 박모 씨의 추가 소환 조사도 조율 중이다. 돈 봉투를 받은 의혹을 받는 현역 의원들에 대한 추가 소환 조사도 이뤄질 전망이다. 다만 송 전 대표에 대한 소환은 각각의 돈 봉투 전달 과정에 대한 수사 이후로 밀리면서 다소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