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푸틴 "바흐무트 완전점령"...우크라 "함락 아니다" 공식 부인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러시아 국방부가 우크라이나 전쟁의 최대 격전지 바흐무트를 완전히 점령했다고 20일(현지시간) 처음 공식 발표했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성명을 통해 이를 치하했다. 21일 일본 히로시마에서 열린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에 참석한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바흐무트의 함락을 사실상 인정했다고 알려지기도 했으나 우크라이나는 이를 공식 부인했다.
CNN, AP통신 등에 따르면 러시아 국방부는 20일 성명에서 "바그너그룹(러시아 용병기업)의 공격 작전과 러시아군의 포병, 항공 지원으로 아르툐몹스크(바흐무트) 해방을 완수했다"고 주장했다. 크렘린궁은 "푸틴 대통령이 바그너그룹 공격 부대와 러시아군 부대가 바흐무트 해방 작전을 완수한 것을 축하했다"고 밝혔다. 또 푸틴 대통령이 이번에 전과를 올린 이들에게 훈장을 수여할 것이라고도 했다.

러시아 국방부와 바그너그룹의 프리고진은 20일(현지시간) 바흐무트를 완전히 점령했다고 주장했다. AFP=연합뉴스

러시아 국방부와 바그너그룹의 프리고진은 20일(현지시간) 바흐무트를 완전히 점령했다고 주장했다. AFP=연합뉴스

러시아의 이번 승리 선언은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G7 정상회의에 참석하기 직전에 나왔다. 우크라이나에 대한 G7의 전폭적인 지원 분위기에 재를 뿌리려는 의도란 해석이다.

우크라이나 동부 도네츠크주의 바흐무트에선 러시아가 지난해 2월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이후 최장 기간 전투가 이어졌다. 장장 10개월이 넘는 바흐무트 전투는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양측에서 수천 명의 목숨을 앗아갔으며 도시 대부분을 폐허로 만들었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EPA=연합뉴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EPA=연합뉴스

21일 우크라이나 측의 바흐무트 함락 인정 여부를 두고 혼선을 빚기도 했다.

앞서 로이터통신 등은 젤렌스키 대통령이 "바흐무트가 우크라이나의 통제 아래 있느냐"는 질문에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오늘은 일단 바흐무트가 우리 마음 속에만 남게 됐다"고 답했다는 점에서 러시아의 점령 발표를 젤렌스키 대통령도 인정한 것이라고 보도했다. 그러나 세르기 니키포로프 우크라이나 대통령실 대변인은 이와 관련 "젤렌스키 대통령은 기자들로부터 '러시아가 바흐무트를 점령했다고 하는데'란 질문도 받았으며 이에 대한 대통령의 답변은 '아니라고 생각한다'였다"며 젤렌스키 대통령은 바흐무트가 러시아에 함락됐다는 주장을 부인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러시아 국방부의 이번 승리 선언에 앞서 바그너그룹의 수장 예브게니 프리고진 역시 20일 "바흐무트를 완전히 점령했다"고 주장했다. 당시 프리고진의 주장과 관련해 한나 말랴르 우크라이나 국방부 차관은 "바흐무트의 격전 상황이 심각하다"면서도 "현재 우리 방어군이 바흐무트의 산업과 기반 시설 일부를 통제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미하일로 포돌랴크 우크라이나 대통령 고문은 "프리고진의 이런 발언은 젤렌스키 대통령의 G7 정상회의 참석에 대한 관심을 다른 곳으로 돌리기 위한 것"이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분석가들은 바흐무트 함락이 우크라이나에 타격을 주고, 러시아에 전술적 이점을 제공하겠지만 전반적인 전쟁의 결과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진 않을 것이라고 본다고 AP통신은 전했다.  

21일 G7 정상회의에서 만난 윤석열 대통령(오른쪽)과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 AFP=연합뉴스

21일 G7 정상회의에서 만난 윤석열 대통령(오른쪽)과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 AFP=연합뉴스

러, 오바마 등 입국 금지...ICC 검사에 수배령 

한편 G7 정상의 러시아 추가 제재 결의에 따른 후속 조치로 미국 정부가 러시아에 대한 추가 제재에 나서자 러시아는 19일 버락 오바마 전 미 대통령 등 미국인 500명의 입국을 금지하며 맞불을 놨다. 러시아는 제재 사유를 구체적으로 설명하지 않았지만, 이번 조치는 미국의 대러시아 추가 제재 조치에 맞선 보복이란 해석이다. 

앞서 19일 미 국무부는 200개가 넘는 단체와 개인에 대한 제재를 단행하고, 미 상무부는 러시아 수출 통제 품목에 1000개 이상 추가했다. 

또 푸틴 대통령에 대해 전범 혐의로 체포 영장을 발부한 국제형사재판소(ICC)의 카림 칸 검사장을 러시아가 수배 명단에 올렸다고 19일 로이터통신이 보도했다.  

영국 출신인 칸 검사장은 이번 수사를 총괄하면서 푸틴 대통령이 ICC 법원 출석을 거부하면 궐석 재판이라도 불사하겠다는 강경한 입장이다. 러시아는 ICC가 지난 3월 체포 영장을 발부하자 강력 반발했는데, 이번엔 ICC 검사에 수배령까지 내리며 반발 수위를 끌어올렸다.  

러시아의 이번 조치와 관련 ICC 회원국은 20일 성명에서 "국제 중범죄를 수사, 제재, 예방하는 임무를 수행하는 ICC를 흔들려는 이런 위협적이고 용납될 수 없는 시도를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규탄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