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전통한옥 갉아먹게 생겼다"…강남 외래 흰개미 신고 화들짝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17일 서울 시내에서 발견된 외래종 흰개미. 사진 환경부

17일 서울 시내에서 발견된 외래종 흰개미. 사진 환경부

환경부는 최근 서울 강남구 논현동 주택에서 발견된 외래 흰개미류에 대해 18~19일 이틀동안 현장조사와 긴급방제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최근 서울 시내 한 주택가에서 발견된 외래종 개미가 마른나무흰개미과(Kalotermitidae) 크립토털미스(Cryptotermes)속인 것으로 확인됐다. 이 흰개미는 인체엔 무해한 종이지만 목재 건물을 갉아먹는 종으로 알려져있다. 이에 환경부는 발견 지역에 대한 현장조사와 긴급방제를 시행했다.

앞서 지난 17일 한 온라인커뮤니티에서 네티즌이 집에 알 수 없는 곤충이 수십 마리 나타났다며 사진을 올렸다. 그러자 다른 네티즌들은 국내엔 없는 마른나무흰개미과에 속하는 흰개미로 보인다는 의견을 냈다. 작성자는 환경당국에 개미 사체 등을 확보해 신고했다.

환경부와 국립생태원은 18일 발견지정과 인근을 조사한 결과 외래흰개미 사체 2개체를 추가로 발견했다. 외부 유입 흔적은 발견되지 않아 실내 목재 문틀(섀시) 틈에서 서식·이동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이 흰개미는 건조한 환경에서 서식하는 특징을 지녀 전 세계적으로 목재 건축물과 자재에 피해를 끼친다. 특히 습한 환경에서만 살아 땅에 접촉한 목재에만 피해를 주는 국내 흰개미와 달리 땅과 떨어진 전통한옥, 목조문화재 등에도 큰 피해를 줄 수 있다고 환경부는 설명했다.

환경부는 이번 흰개미가 외부유입 흔적은 없이 실내 목재 문틀 틈에서 서식·이동한 것으로 보고 있다. 정확한 국내 유입경로는 파악되지 않았으며 추후 역학조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정환진 환경부 생물다양성과장은 “신고지점에 대한 긴급 방제조치는 완료됐다”며 “외래흰개미류를 발견하면 국립생태원 외래생물 신고센터(041-950-5407, kias.nie.re.kr)에 즉시 신고해달라”고 말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