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내가 아무리 밉상이라도"…김의겸 발끈한 한동훈 발언 뭐길래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김의겸 더불어민주당 의원. 뉴스1

김의겸 더불어민주당 의원. 뉴스1

김의겸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9일 더불어민주당의 가짜뉴스를 비판하며 자신을 언급한 한동훈 법무부 장관을 향해 "일국의 법무장관이 할 말인가"라며 "일개 장관도 이러지 않는다"고 했다.

김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한 장관이 앞서 "김의겸 의원 대신 박찬대 의원이 민주당 발 가짜뉴스를 담당하기로 한 것인가"라고 발언한 기사를 공유하며 이같이 적었다.

한 장관은 전날인 18일 자신이 고위공직자의 가상자산 보유 여부 공개를 거부했다는 박 의원의 주장에 대해 "가짜뉴스"라며 이 같은 입장을 낸 바 있다.

이에 대해 김 의원은 "이 사안에 왜 저를 끌어들이냐"며 "제가 아무리 밉상이라도 이건 아니다. 일개 장관도 이러지는 않는다"고 반발했다.

이어 "더구나 한 장관은 저를 상대로 10억원 짜리 민사소송을 걸었고, 경찰에 고소도 했다"며 "소송과 수사가 진행 중인데, 현직 법무부 장관이 이런 말을 자꾸 하면 되겠나. 재판부와 수사기관이 '가이드라인'으로 여기고 위축되지 않겠나"라고 했다.

김 의원은 또 "모든 걸 떠나 한 장관은 이런 내용을 '법무부 문자 공지 시스템'을 통해 보냈다고 한다"며 "국가 예산으로 운영되는 시스템에 개인적인 사감이 잔뜩 묻어있는 글을 토해내도 되는 건가"라고 했다.

그러면서 "법무부의 공적 시스템도 사적으로 이용하는데, 검찰 수사 또한 정치적 이익을 위해 사용하지 않는다는 보장이 있겠나"라고 덧붙였다.

한편 한 장관은 김 의원이 '국가 예산으로 운영되는 법무부 문자 공지 시스템'을 통해 입장을 냈다고 주장한 데 대해 "또 거짓말을 했다"며 "저는 법무부 대변인실조차 통하지 않고 직접 제 개인 휴대전화로 기자단에 입장을 전했다. 여기에 당연히 어떤 국가 예산도 쓰이지 않는다"고 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