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에어컨 저주에 요리되는 지구…5년내 '3가지 복수' 덮친다 [view]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1면

18일 전세계 최고기온 분포도. climate reanalyzer

18일 전세계 최고기온 분포도. climate reanalyzer

기후변화와 엘니뇨 등의 영향으로 앞으로 5년 안에 전지구 평균 온도가 산업화 이전보다 1.5도 이상 상승하게 될 가능성이 크다는 전망이 나왔다. 전문가들은 지구 온도가 티핑 포인트(임계점)인 1.5도를 넘으면 에너지·식량·재난 등 3대 위기가 전 세계적으로 가속화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세계기상기구(WMO)는 17일(현지시각) 공개한 보고서에서 “온실가스와 엘니뇨 현상으로 인해 앞으로 5년 동안 지구 기온이 기록적인 수준으로 급등할 것으로 보인다. 산업화 이전 대비 지구 기온 상승 폭이 1.5도에 도달할 확률이 66%에 달한다”고 밝혔다. 국제사회는 2015년 파리기후변화협약을 통해 지구 기온 상승폭을 1.5도로 제한하기로 합의했는데, 이 마지노선이 뚫릴 가능성이 크다는 뜻이다. WMO는 향후 5년 안에 지구 평균 기온이 1.5도 넘게 상승할 확률을 2020년에는 20% 미만으로, 지난해에는 50%로 예측한 바 있다.

또, 지금까지 가장 따뜻한 해는 2016년이었는데 5년 안에 이 기록이 깨질 가능성은 98%나 된다고 전망했다. 이런 암울한 전망이 나온 건 온난화가 진행되고 있는 상황에서 올여름에 강력한 엘니뇨 현상이 발생해 지구를 더 뜨겁게 만들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엘니뇨는 동태평양의 해수면 온도가 평년보다 0.5도 이상 높은 기후 현상을 말한다. 엘니뇨가 발생하면 지구의 온도가 0.2도가량 상승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페테리 탈라스 WMO 사무총장은 “앞으로 몇 달 안에 엘니뇨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인간이 유발한 기후 변화와 결합해 지구 온도를 미지의 영역으로 밀어 넣을 것”이라며 “이는 건강, 식량 안보, 물 관리 및 환경에 광범위한 영향을 미칠 것이기 때문에 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①에어컨의 저주

그래픽=김영옥 기자 yesok@joongang.co.kr

그래픽=김영옥 기자 yesok@joongang.co.kr

아직 엘니뇨가 시작되기 전인데도 아시아와 북미 국가들은 벌써 봄철 폭염에 시달리고 있다. 베트남과 라오스 등 동남아시아 국가들은 40도가 넘는 기록적인 고온 현상을 겪으면서 역대 기온을 줄줄이 경신했다. 전지구적으로도 지난 3월은 1850년 이래 역대 두 번째, 4월은 역대 네 번째로 더웠던 달로 기록됐다.

에어컨 수요도 급증하고 있다. 특히 인도와 중국·인도네시아 등 인구 밀집 국가에서 소득과 기온이 함께 올라가면서 에어컨 가동이 크게 늘었다. 중국 남부의 윈난성은 최근 40도를 웃도는 이상고온으로 인해 수백만 가구가 에어컨을 틀면서 벌써 전력망에 큰 부담을 주고 있다. 인도와 방글라데시도 냉방에 따른 전력 수요가 급증해 일부 지역에서 정전이 발생하는 등 극심한 전력난을 겪었다. 국제에너지기구(IEA)는 앞으로 10년 안에 전 세계적으로 10억 대가량의 에어컨이 추가될 것으로 추산했다.

 서울 중구 한 건물 외벽에 에어컨 실외기가 줄지어 설치돼 있다. 뉴시스

서울 중구 한 건물 외벽에 에어컨 실외기가 줄지어 설치돼 있다. 뉴시스

에어컨 수요가 급증하는 국가 중에는 여전히 화석연료에 의존해 전기를 생산하는 개발도상국이 많다. 인도의 경우 전체 전기 생산량의 72%(2020년 기준)를 석탄발전으로 만든다. 에어컨 사용의 증가가 온실가스 배출을 부추겨 온난화를 가속화하는 악순환이 발생할 수 있다고 우려하는 이유다. 세계은행의 기후변화 전문가인 아바스 자는 블룸버그와 인터뷰에서 에어컨의 에너지 효율성 기준이 개선되지 않는다면 “지구는 말 그대로 요리될 것”이라고 말했다.

②식량 위기론 현실화

인도의 한 밀밭에서 농부가 이상기후로 인해 피해를 본 농작물들을 확인하고 있다. AFP=연합뉴스

인도의 한 밀밭에서 농부가 이상기후로 인해 피해를 본 농작물들을 확인하고 있다. AFP=연합뉴스

식량 위기론이 올해 안에 현실화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전 세계 식량 창고 역할을 하는 아시아 국가들이 폭염과 가뭄 등 이상기후로 식량 생산에 차질을 빚고 있기 때문이다.

대표적인 쌀 수출국인 태국 정부는 최근 농부들에게 “쌀농사를 올해 2~3번에서 1번으로 줄여달라”고 요청했다. 쌀을 재배하려면 많은 물이 필요한데 올해 엘니뇨 등의 영향으로 강우량이 부족할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이다. 이렇게 아시아 국가들의 농작물 작황이 타격을 받으면 식량 가격의 급등으로 이어질 수 있다. 미국 비료 업체인 모자이크의 조크 오로크 대표는 “농산물 생산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기상 이변이 점점 더 일상화되고 있는 것 같다”며 “엘니뇨는 올해 농작물 시장에 실질적인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③기후 재난의 일상화

이탈리에 북부 지역에서 한 남성이 물에 잠긴 거리를 걷고 있다. AP=연합뉴스

이탈리에 북부 지역에서 한 남성이 물에 잠긴 거리를 걷고 있다. AP=연합뉴스

극한 기상의 강도가 강해지고 빈도도 증가할 것이라는 전망도 있다. 올해도 세계 곳곳이 기후 재난으로 인해 극심한 피해를 겪고 있다. 가뭄에 시달리던 이탈리아 북부에서는 최근 갑자기 폭우가 쏟아지면서 홍수가 발생해 9명이 숨지고 37개 마을이 물에 잠겼다. IPCC(기후변화에 관한 정부간 협의체)는 지구 온도가 1.5도를 초과하면 50년 빈도의 극한 폭염은 과거보다 8.6배, 폭우는 1.5배, 가뭄은 2배 잦아질 것이라고 경고했다.

태풍과 가뭄, 홍수 등 극한 기상이 잦은 한국 역시 예외는 아니다. 변영화 국립기상과학원 기후변화예측연구팀장은 “북극 지역의 온난화 추세는 전지구 평균보다 2~3배 큰데 그 영향들이 엘니뇨 등과 결합하면서 우리나라의 여름철과 겨울철 기후를 바꾼다”며 “온난화가 가속화되면 우리나라도 폭염이나 호우, 가뭄 등 극한 기상의 영향을 더 많이 받을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