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미 북인권특사 지명자 “안보리서 북 인권 공개회의 재개”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4면

줄리 터너

줄리 터너

입양아 출신 한국계인 줄리 터너(사진) 미국 국무부 북한인권특사 지명자가 17일(현지시간) 미 상원 외교위원회 인준청문회에 참석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에서 북한 인권을 묻는 공개회의를 재개하겠다”고 밝혔다. 지난 1월 조 바이든 대통령이 지명한 터너 지명자는 외교위를 거쳐 상원 본회의 표결 뒤 공식 임기를 시작한다.

터너 지명자는 이날 청문회에서 북한 인권이 안보와 무관하지 않다는 점을 강조했다. 그는 “북한 정권의 인권 침해·유린은 북한 주민에 대한 착취·학대를 통해 자금을 조달하는 무기 프로그램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며 “북한 주민들은 이런 학대 정책 아래 너무 오랜 시간 고통받고 있다”고 말했다.

터너 지명자는 또 “코로나19는 김정은이 고립된 나라에서 삶의 모든 측면에 대한 통제를 더 강화하도록 했다”며 김 위원장을 북한 인권 침해의 당사자로 지목했다. 특사에 임명될 경우 “북한의 인권 침해·유린에 책임이 있는 사람들에 대해 책임을 묻기 위해 뜻을 같이하는 (다른 나라) 정부와 협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2004년 발효된 북한인권법에 따라 대사급으로 신설된 북한인권특사는 미 정부의 대북 인권정책 수립과 집행 전반에 관여한다. 하지만 2017년 로버트 킹 전 특사가 퇴임한 이후 6년간 공석이었다.

국무부 민주주의·인권·노동국 과장을 지낸 터너 지명자는 2017년 국무부의 ‘인권 영웅들(Human Rights Heroes)’ 동영상 제작에 참여해 여성 탈북민 지현아씨와 인터뷰하는 등 그간 북한 인권에 큰 관심을 보여왔다.

한편 이날 국무부 베단트 파텔 수석부대변인은 정례 브리핑에서 북한의 군사정찰위성 발사 임박 징후와 관련해 “(발사 시) 책임을 묻겠다”고 경고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