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韓축구 국대 손준호, 中감방 5년 갇힐 수도" 中매체 보도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대한민국 축구 국가대표 손준호. 뉴시스

대한민국 축구 국가대표 손준호. 뉴시스

뇌물 혐의로 중국에 구금돼 조사를 받는 축구 국가대표팀 미드필더 손준호(31)에 대해 5년 징역형까지 내려질 수도 있다는 현지 보도가 나왔다.

중국 매체 시나닷컴은 17일 중국 법률 전문가들의 말을 인용해 “손준호가 최대 5년간 감옥에 있게 될 수 있다”고 전했다.

중국 외교부는 지난 16일 정례 브리핑에서 “한국 국민 한 명이 비(非)국가공작인원 수뢰죄 혐의로 형사 구류됐다”고 밝혔다. 비국가공작인원 수뢰죄는 정부 기관이 아닌 기업 또는 기타 단위에 속한 사람이 자신의 직무상 편리를 이용해 타인의 재물을 불법 수수한 경우 적용된다.

인보중국정법대학 교수는 시나닷컴을 통해 “외국인이어도 중국에서 형법을 위반한 사람은 중국 법에 따라 형사 처벌을 받아야 한다”며 “이 죄의 경우 5년 이하 징역에 처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시나닷컴에 따르면 중국은 뇌물 액수가 6만위안~100만위안(1145만원~1억9000만원) 사이일 경우 징역 5년 이하, 100만위안 이상이면 5년 이상에 처한다.

해당 매체는 또 “손준호가 중국 축구 반부패 관련 조사를 받는 첫 외국인 선수”라며 “앞서 중국 국가대표 출신 선쓰가 뇌물 수수 혐의로 징역 6년에 벌금 50만 위안(약 9500만원)에 처한 바 있다”고 보도했다.

다만 후융핑 중국 변호사는 “범죄를 저지른 외국인에 대한 추방은 별도로 검토할 수 있다”고 말했다.

손씨는 현재 중국 공안에 연행돼 형사 구류 상태에서 랴오닝성 차오양시 공안국의 조사를 받고 있다. 형사 구류는 현행범이나 피의자에 대해 일시적으로 구금 상태에서 실시하는 강제 수사다.

외국인 선수가 범죄 혐의를 받아 억류된 사례로는 지난해 러시아에서 마약 밀반입 혐의로 징역 9년을 선고받은 미국여자프로농구(WNBA) 선수 브리트니 그라이너가 있다. 그는 지난해 2월 러시아에 입국하다 마약 밀반입 혐의로 체포됐고 법원에서 징역 9년을 선고받았다.

하지만 그라이너는 체포된 지 10개월 만인 지난해 12월 미국에서 징역 25년을 선고받고 복역 중이던 러시아 무기 판매상 빅토르 부트와 맞교환 형식으로 풀려나 미국에 돌아갈 수 있었다.

한편 2020년 전북 현대 소속으로 K리그1 MVP(최우수선수)를 수상한 손준호는 2021년 산둥으로 이적해 그해 수퍼리그와 중국축구협회 CFA컵 우승을 이끌었다. 지난해에도 CFA컵 2연패에도 기여했다. 작년 12월 카타르월드컵 땐 16강 진출에 기여했고, A매치 20경기를 뛰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