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꼬리 물지마” 전기목줄 훈련…7일 뒤 벌어진 처참한 결과

  • 카드 발행 일시2023.05.18

🐕김선아 박사의 금쪽 같은 내 강아지

“시바견의 랜선 이모로 살다가, 독립하면서 시바견 사랑이를 입양했어요. 사랑이는 집에 온 첫날부터 잘 먹고 잘 싸고 잘 노는 완벽한 강아지였어요. 그런데 커가면서 자기 꼬리의 끝부분을 핥거나 빠는 행동을 보이며 꼬리에 집착하더니, 한 살 즈음부터는 꼬리를 잡기 위해 빙글빙글 도는 행동을 시작했어요. 처음에는 간식을 주면 멈추기도 했는데, 시간이 흐를수록 무엇을 해도 멈출 수가 없어요. 제가 사랑이를 끌어안고 멈추게 하려 하면 으르렁거리기도 하고요.

그러다, 얼마 전 끔찍한 일이 일어났습니다. 거실 벽에 피가 뿌려져 있고, 사랑이는 꼬리에 상처가 난 상태로 빠르게 빙글빙글 돌고 있었어요. 얼른 사랑이를 안고 응급실에 가서 물어뜯어 상처가 난 꼬리 상처를 치료받고 왔어요. 혹시 이러다가 꼬리를 잘라야 하는 건 아닌가 걱정되어 여쭤봤더니, 담당 수의사 선생님이 이건 동물행동의학적 문제라며 우선 전문가의 상담을 받아보라고 하셨어요. 우리 사랑이, 꼭 좀 도와주세요.”

우선 사랑이 보호자님께 위로의 말씀을 드립니다. 꼬리잡기 행동을 하다가 자해로 이어지는 경우 진료실에서 자주 보게 되는데요. 이런 문제 행동은 반려견은 물론 반려인에게도 큰 충격을 줍니다.

사랑이가 보이는 행동은 ▶특별한 자극원 없이 꼬리잡기를 시작하고 ▶스스로 멈출 수 있을 때만 멈추고 ▶정신없이 꼬리를 잡으려 돌고 있을 때 누군가 물리적으로 멈추려 하면 그 사람에게 공격성을 보이고 ▶자기 꼬리를 향해 으르렁거리고 공격하다가 결국에 자해를 해 큰 상처를 입는 행동 등인데요. 이것들은 모두 강박장애(Compulsive disorder) 증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