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김남국 때린 김종민 "부업 2~3년에 10억 벌 사람 몇이나 되나"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민주당 김남국 의원이 14일 오전 국회 의원실로 출근하고 있다. 김 의원은 출근 후 페이스북을 통해 탈당을 선언했다. 연합뉴스

민주당 김남국 의원이 14일 오전 국회 의원실로 출근하고 있다. 김 의원은 출근 후 페이스북을 통해 탈당을 선언했다. 연합뉴스

거액의 가상자산을 보유해 논란을 일으킨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에 대한 당내 비판이 갈수록 거세지고 있다. 검찰이 코인 이슈를 흘렸다거나 상임위 회의 도중 이뤄진 거래가 소액에 불과하다는 등의 발언이 부적절했다는 주장도 나온다.

비명(비이재명)계인 김종민 의원은 16일 BBS라디오 ‘전영선의 아침저널’과 인터뷰에서 “국회의원이 상임위, 의정 활동하면서 코인에 코가 꿰어서 빠져든 건 국민에 대한 배신에 해당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열 번이고 백 번이고 사죄하고 반성해도 국민들 화가 풀릴까 말까인데 ‘뇌물 안 받았다, 비리 없었다, 법적으로 문제없다’ 이 얘기만 계속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국민들이 충격받은 것은 2~3년 사이에 10억원을 번 것 아닌가. 대한민국에서 2~3년 사이 10억원을 벌 수 있는 사람이 과연 몇 명이나 되냐”고 반문하며 “그것도 자기 직업이 아닌 부업”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국회의원이 본업처럼 이런 투기를 했다는 것 자체가 엄청난 배신감이 드는 것인데 (당 지도부 등은) 이 문제의 심각성을 잘 모르는 것 같다”고 덧붙였다.

고민정 최고위원은 전날 KBS 라디오 ‘주진우 라이브’에서 ‘상임위 활동 중 거래액은 소액이어서 기억이 나지 않는다’는 김 의원의 주장에 “기억이 안 날 정도로 그렇게 많이 했느냐는 생각을 한다”고 꼬집었다. 또 ‘윤 정부의 실정을 덮으려고 코인 이슈를 검찰이 고의로 흘린 것 같다’는 주장에는 “적절치 않다”고 했다.

당내 진상조사단을 중심으로 자체 조사를 진행 중이지만, 김 의원의 자료 제출 문제로 인해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다는 시각도 존재한다. 나아가 검찰 수사로 인해 당 차원의 추가 조사가 사실상 어려워진 것이 아니냐는 말도 돈다.

이와 관련해 진상조사단에 참여 중인 김한규 원내대변인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 이후 기자들과 만나“관련 자료를 아직 받지 못했다”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진상조사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지만, 김 의원이 협조하지 않으면 자료를 수집하거나 구체적인 사실관계를 확인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이어 “그래서 탈당 전에 상세한 자료요청을 한 상태였지만, 아직 (자료를) 받지 못했다”며 “탈당이라는 상황 변화가 있었으니 다시 한번 김 의원에게 자료와 협조를 요청했지만, 이에 대해서도 아직 김 의원의 답변을 듣지 못했다”고 덧붙였다.

빗썸, 업비트, 카카오 클립 등 김 의원의 전자지갑이 등록된 가상화폐 거래소가 전날 압수수색이 된 것에 대해서도 김 원내대변인은 “상황변화가 생겼지만, 민주당 차원에서 진상조사를 못 할 사안은 아니다”라며 조사가 중단될 수 있다는 일각의 추측을 일축했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