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한동훈 "김남국, 몰래 코인하다 걸린 걸 왜 내 작품이라 하나"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16일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수십억 코인 보유 의혹’과 관련해 “몰래 코인 하다 금융당국에 걸린 게 왜 ‘제 작품’이라고까지 하는지 참 궁금하다”고 말했다.

한 장관은 이날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하기 직전 기자들을 만나 “김 의원이 김어준 유튜브 같은 데 나와 계속 (코인 논란을) 제 작품이라고 이야기하는데, 민주당이 뭐만 있으면 저나 검찰 탓하는 게 하루 이틀도 아니고 국민이 익숙해졌을 것 같긴 하다”며 이렇게 말했다.

김 의원은 전날 유튜브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윤석열 정부의 실정을 이 이슈로 덮기 위해 의도적으로 흘린 게 아닌가 하는 의심을 하게 된다”며 “국가기관이나 수사기관이 보유한 정보를 얻어 (최초) 기사를 쓴 것이라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 출석에 앞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뉴스1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 출석에 앞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뉴스1

이에 대해 한 장관은 “억지로 연관성을 찾아봐도 김 의원이 국회에서 저한테 질의할 때 코인을 하신 것 외에는 (연관성이) 없는 것 같다”고 했다.

최근 참여연대가 한 장관을 ‘퇴출 1순위 공직자’로 꼽으면서 설전이 이어지고 있는 것과 관련해 그는 “주변에서 그렇게 강력한 정치단체하고 맞서는 건 너만 손해다, 얘기하시는 분도 많이 계신다”면서 “공직자가 공익을 위해서 할 일 하다가 손해를 보는 건 괜찮다”고 말했다.

이어 “참여연대가 해온 모든 걸 폄훼하는 건 아니지만 명백한 약자인 성폭력 피해자를 공격하는 박원순 전 시장 다큐멘터리에 대해서는 한마디 못하는 게 참여연대가 말하는 약자 보호인지 묻고 싶다”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우리가 다 알고 있듯이 참여연대는 모든 민주당 정권에서 권력 그 자체였다. 시민단체의 핵심은 정부와의 독립성인데 권력에 대해 정치적으로 지지해주는 대가로 권력으로부터 자리를 받으면 정상적인 시민단체 역할을 하기 어려운 것 아니냐”고 비판했다.

‘총선 출마설’에 대해선 한 장관은 “제가 법무부 장관으로서 선의를 갖고 노력하고 있지만 아직 많이 부족하다고 생각한다. 최선을 다해 법무부 장관으로서 할 일을 하겠다”고 거듭 선을 그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