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동해시 인근해역 한달새 53차례 지진…규모 커져 주민 불안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14면

강원 동해시 인근 해역에서 올해 들어 처음으로 규모 4.0이 넘는 지진이 발생했다. 15일 기상청에 따르면, 이날 오전 6시 27분쯤 강원 동해시 북동쪽 52㎞ 해역에서 규모 4.5의 지진이 발생했다. 진원의 깊이는 31㎞로 추정했다. 최근 한 달 사이 인근 해역에서만 53차례 지진이 발생했다.

그래픽=신재민 기자 shin.jaemin@joongang.co.kr

그래픽=신재민 기자 shin.jaemin@joongang.co.kr

흔들림 정도를 나타내는 계기 진도는 강원·경북에서 3, 충북에서 2로 추산됐다. 3은 실내, 특히 건물 위층 사람이 현저히 느끼고 정차한 차가 흔들리는 정도, 2는 조용한 곳에 있거나 건물 위층 소수의 사람이 느끼는 정도다. 강원도소방본부에 따르면, “집이 흔들렸다” “무슨 일이 생겼냐” 등의 신고가 동해 8건, 강릉 6건, 삼척 4건 등 18건 접수됐다. 피해 발생 신고는 없었지만, 일부 주민은 불안감을 호소했다.

기상청은 이날 지진이 해저의 역단층에서 발생한 것으로 분석했다. 역단층이란 지각판의 경계에서 한쪽 판이 다른 판 아래로 파고드는 것을 말한다. 박순천 기상청 지진화산연구과장은 “규모로 봤을 때 이번 지진이 본진이고, 앞서 발생한 지진은 전진이었을 가능성이 높다”며 “당분간 여진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이번 지진이 그간 알려지지 않은 동해시 북쪽 단층에서 시작된 것으로 추정했다. 지진 발생 지점이 동해 후포단층이나 울릉단층과는 거리가 있어서다. 동해에는 해안과 평행한 후포단층과 울릉단층이 있는데, 이 단층들은 과거 지각운동으로 한반도에서 일본이 떨어져 나가면서 형성됐다.

그래픽=신재민 기자 shin.jaemin@joongang.co.kr

그래픽=신재민 기자 shin.jaemin@joongang.co.kr

김영석 부경대 환경지질학과 교수는 “울릉단층 북쪽 끝부분에서 북동으로 가는 단층이 있는데, 이 단층과 연관성이 있는 것으로 본다”며 “이 단층은 국내 보고 사례가 없어 찾아보니, 일본 학자 보고 자료가 있는 것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지진이 난 곳과 연관 있는 큰 단층이 활성화되면 규모 6의 지진이 발생할 위험도 있다”고 설명했다.

전문가들은 2011년 동일본 대지진 이후 동해에서 지진 발생 빈도가 증가한 데 주목한다. 동해 지역의 지각이 약해져 전보다 적은 힘에도 연쇄 지진이 나기 쉬운 환경이 조성됐다는 것이다. 홍태경 연세대 지구시스템과학과 교수는 “동일본 대지진 이후로 지진이 발생하지 않던 지역이나 깊이에서 지진이 관측되고 있다”며 “연이은 지진으로 해저 단층면이 약해진 상황에서 응력이 많이 남아 있다면, 그 힘이 약화한 단층을 쪼개 더 큰 지진이 발생할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문제는 해저이다 보니 단층 정보가 거의 없어 이번 지진으로 응력이 해소됐는지 알 수 없다는 점이다.

홍 교수는 또 “일본 열도가 떨어져 나가면서 동해에 만들어진 열곡(두 개의 평행한 단층에 둘러싸인 좁고 긴 골짜기)에서 지진이 발생하는데, 이 열곡이 동해안으로부터 60㎞ 안쪽에 위치한다”며 “동해 해저 얕은 곳에서 지진이 발생해 지진해일(쓰나미)이 일어나면 10분 안에 해안가를 덮칠 수 있어 대비해야 한다”고 경고했다.

유희동 기상청장은 “동해시 인근 해역 지진에 따른 지역 주민의 불안감 해소를 위해 해당 지역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24시간 지진 감시·통보체계 가동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며 “가능성은 작지만 더 큰 규모의 지진 발생은 배제할 수 없으므로 유관기관은 철저히 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