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2023 고객사랑브랜드대상] 기업이 성장하고 성공하려면 자신만의 브랜드 가치 확립해야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1면

심사평 김상용 교수(고려대 경영대학 학장)

김상용 교수(고려대 경영대학 학장)

김상용 교수(고려대 경영대학 학장)

‘코로나19’ 엔데믹 시대, 국내 시장 상황은 팬데믹 이전과는 상당한 차이가 있다. 소비자의 취향과 구매 행동양식의 변화뿐 아니라 거시적인 환경에서도 글로벌 자유무역 시대의 옛 모습은 찾아보기 힘들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인해 글로벌 에너지 가격이 오르고, 미국과 서방은 러시아·중국과 경제적, 군사적으로 대치하고 있다. 게다가 미국 실리콘밸리은행(SVB)의 뱅크런을 시작으로 2개의 미국 은행이 파산하며 글로벌 금융시장 역시 불안한 상황이다. 인공지능(AI)의 발전은 긍정적인 측면과 함께 가짜뉴스, 보안상의 허점과 같은 부작용을 낳으며 미래 시장의 불확실성을 더하고 있다.

그럼에도 기업이 성장하고 성공적으로 살아남기 위해서는 고객에게 사랑을 받고, 자신만의 브랜드 가치를 확립해야 한다. 최고의 품질과 서비스를 기반으로 고객에게 만족을 주는 것은 기업의 당연한 의무이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기업들은 많은 시간과 비용을 들여 마케팅 활동을 펼치고, 자신만의 브랜드 가치를 관리한다. 다시 말해 고객을 위해 자신만의 일관된 가치를 보유하고 발전하는 브랜드야말로 고객의 사랑을 받아 경쟁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다.

오늘, ‘2023 고객사랑브랜드대상’ 수상자는 고객 중심의 경영 철학을 충실하게 실천한 기업들이다. 앞으로도 브랜드 가치를 지속해서 높여 고객에게 꾸준히 사랑받는 기업과 브랜드가 되기를 기대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