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임성재 5타 역전승에 고무"...고진영, 파운더스컵 4타 역전승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고진영. AP=연합뉴스

고진영. AP=연합뉴스

고진영이 15일(한국시간) 미국 뉴저지주 클리프턴의 어퍼 몽클레어 골프장에서 벌어진 미국여자프로골프(LPGA) 투어 코그니전트 파운더스컵에서 우승했다.

고진영은 4라운드에서 보기 없이 버디만 5개를 잡아 5언더파 67타를 쳤고 합계 13언더파로 호주 교포 이민지와의 연장전 첫 홀에서 승리했다. 고진영은 HSBC 위민스 월드 챔피언십에 이어 올해 2승, 통산 15승째를 기록했다.

LPGA 투어 창립자(파운더)들을 기리는 이 대회는 한국 선수들이 강했다. 최근 8개 대회에서 한국 선수의 우승이 6번이었다. 고진영도 그 주역이다. 올해에 앞서 2019년과 2021년 이 대회에서 두 차례 우승해 3승을 거뒀다. 2019년과 2021년에는 모두 올해의 선수상을 타기도 했다.

고진영은 이 대회 최다승자이고 이 대회가 열린 코스에서 모두 우승한 유일한 선수다. 우승 상금은 45만 달러(약 6억원)를 더해 통산 상금 1천1백만 달러 고지를 넘어 부문 톱 20에 진입했다.

고진영은 요즘 컨디션이 좋지 않고 피곤하다. 4주 연속 경기를 하고 있다. 그는 “보통 경기 시작 두 시간 전에 대회장에 오는데 이번 주는 한 시간 전에 골프장에 와서 공 20개 정도를 치고 퍼트와 칩샷 몇 개만 했다. 그렇게 에너지를 아껴서 모든 걸 경기에 쏟아부었다”고 말했다.

호주 교포 이민지는 3타 차 선두로 경기를 시작했다. 이민지는 세계 랭킹 6위의 강자이며 가장 무서운 추격자인 고진영과는 4타 차여서 역전 가능성은 높지 않아 보였다. 그러나 고진영은 피곤한 몸을 이끌고 7번 홀까지 버디 3개를 잡아 이민지에 한 타 차로 다가섰다.

물을 건너는 파 3홀인 6번 홀에서 이민지는 이민지답지 않은 실수를 했다. 티샷을 호수 가운데 빠뜨렸다. 50야드 이상 짧았다. 이민지는 드롭하고 친 세 번째 샷을 그린에 올렸으나 역시 15m가량 짧았다. 더블보기를 했다. 그러면서 고진영이 한 타 차 단독선두가 됐다.

이민지는 만만치 않았다. 바로 다음 홀에서 버디를 잡아 공동 선두로 복귀했고 11번과 12번, 15번 홀에서 버디를 잡아 2타 차 선두로 복귀했다. 그러나 16번 홀에서 보기를 하면서 리드는 한 타 차로 줄었다.

이민지. AFP=연합뉴스

이민지. AFP=연합뉴스

이민지가 흔들리자 고진영이 다시 힘을냈다. 고진영은 17번 홀 벙커에서 파 세이브를 한 후 18번 홀에서 극적인 버디를 잡아냈다. 그는 “퍼트감이 좋았기 때문에 스피드만 잘 맞으면 성공할 수 있겠다고 생각했다. 지난 3일 동안 18번 홀에서 계속 버디를 했기 때문에 자신감이 있었다"고 말했다. 고진영은 이 버디로 이민지를 연장전으로 끌고 들어갔다.

장타자인 이민지는 18번 홀에서 치러진 연장전에서 고진영보다 티샷을 30m가량 멀리 보냈고 두 번째 샷을 핀 가까이에 붙였다. 그러나 롱게임이 전부는 아니었다.

고진영은 10m 가량 되는 첫 번째 퍼트를 홀 옆에 붙였다. 이민지는 5m 정도의 버디 퍼트를 앞에 두고 뭔가 자신이 없는 기색이었다. 첫 번째 퍼트가 홀을 확 지나갔고 파 퍼트를 넣지 못했다.

고진영은 “어제 한국에서 임성재가 5타 차 역전 우승하는 걸 보고 나도 고무됐다”고 말했다. 고진영은 또 “이 대회 세 번째 우승은 정말 영광이다. 월요일 아침 한국 팬 분들께 좋은 소식을 들려드릴 수 있어 감사한다. 지난 해 많이 흔들렸던 스윙을 올해는 견고하게 유지하는 것이 목표다. 남은 시즌도 더 좋은 모습을 보여드리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유해란이 8언더파 4위로 대회를 마쳤다.

성호준 골프전문기자
sung.hojun@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