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불어교사? 불가능" 전국 45명, 경북대도 폐지…독어는 더 적다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2면

경북대학교 본관 전경. 사진 경북대

경북대학교 본관 전경. 사진 경북대

전국 대학에 4곳 남은 불어교육과 중 한 곳이 문을 닫는다. 학생 수가 줄고 제2외국어 선호도가 낮아지면서 과거 인기 과목이었던 독일어와 프랑스어는 고사 위기다.

14일 경북대에 따르면 2025학년도부터 유럽어교육학부 불어교육전공을 폐과한다. 1970년 경북대 사범대 외국어교육학과 불어전공으로 시작된지 53년 만에 내린 결정이다. 이번 폐과로 불어교육과가 있는 대학은 전국에 서울대, 한국교원대, 한국외대 3곳만 남는다.

제2외국어교육과 통폐합 속도…"신규 교사 안 뽑아"

 지난해 한 입시학원에서 열린 대입 수능 가채점 및 입시설명회에서 학부모들이 배치표를 보고 있다. 연합뉴스

지난해 한 입시학원에서 열린 대입 수능 가채점 및 입시설명회에서 학부모들이 배치표를 보고 있다. 연합뉴스

외국어 교육학과의 통폐합 속도는 점점 빨라지고 있다. 부산대는 2024학년도부터 불어교육과와 독어교육과를 각각 불어불문학과, 독어독문학과로 통합하기로 했다. 한국외대는 지난해부터 독일어·프랑스어·중국어학과를 외국어교육학부로 통합하고 첫 신입생을 뽑았다. 통폐합 과정에서 학생들과 교수, 동문들의 반발에 부딪혔지만 교육부 역량진단에서 C등급을 받아 교원 양성 정원을 30% 줄여야 했기 때문이다.

불어·독어교육과가 연이어 문을 닫는 직접적 이유는 신규 교사를 뽑지 않아서다. 불어·독어교육과가 없어져도 불문학이나 독문학 전공자가 교직과정을 이수하면 교사가 될 수는 있다. 하지만 신규 임용 자체가 사라지는 추세다. 서울시교육청은 지난해 22년 만에 프랑스어와 독일어 교사를 1명씩 뽑았다. 다른 지역에서는 2008~2009년 이후로 국공립 불어·독어 교사 선발이 없었다. 홍성구 경북대 사범대학장은 “불어 교사가 되는 게 불가능에 가깝다”며 “대부분 학생이 국어나 영어 복수전공을 하고, (불어보다) 다른 전공 공부를 더 많이 한다”라고 말했다.

90년대 인기…중국어·일본어에 밀려 이중고

그래픽=김주원 기자 zoom@joongang.co.kr

그래픽=김주원 기자 zoom@joongang.co.kr

1990년대 독일어와 프랑스어는 대표적인 제2외국어 과목이었다. 교육통계연보에 따르면 1990년 전국의 독일어 교사는 1119명, 프랑스어 교사는 698명이었다. 하지만 30여년이 지난 2022년에는 전국에 독일어 21명, 프랑스어 45명 뿐이다. 기존에 이들 언어를 가르치던 교사들도 수업이 사라져 영어 등 다른 교과로 전향하고 있다. 한 교육청 관계자는 “제2외국어 교사를 채용했다가 가르칠 학생이 없어 다른 교과 부전공 연수를 하기도 한다”고 말했다.

현장에선 독일어와 프랑스어 수요가 줄어들었다고 말한다. 중국어, 일본어의 상승세에 밀려 유럽어의 인기가 상대적으로 시들해졌다는 얘기다. 특히 1991년 한중 수교 이후 중국의 영향력이 커지고 동아시아권의 위상이 높아지며 중국어와 일본어의 인기가 크게 높아졌다.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에서 제2외국어가 처음 도입된 2001학년도에는 독일어(30.8%)와 프랑스어(23.6%) 선택자가 절반을 넘었다. 하지만 지난해 수능에서 독일어(3.7%)와 프랑스어(5%) 선택자는 스페인어(6.2%)보다 적은 수준이다. 반면 같은 기간 중국어 선택 비율은 9%에서 16.7%로 늘었다.

학생 수 감소와 입시 체제 변화도 제2외국어 교육에 타격을 입혔다. 수능이 선택형으로 바뀌면서 제2외국어를 아예 치르지 않는 수험생이 더 많다. 특히 제2외국어가 절대평가로 바뀐 2022학년도 수능에서는 전체 응시생 중 7.4%만 제2외국어 시험을 봤다. 임성호 종로학원 대표는 “제2외국어가 절대평가로 바뀌면서 대입에서 영향력이 줄었다. 서울대 인문계열을 제외하면 반영하는 대학이 별로 없기 때문에 입시에서도 외면받는다”고 말했다.

“시대적 흐름” vs “외국어 경쟁력 중요”

2022년 8월 22일 교육부가 디지털 인재 양성 종합방안을 발표했다. 뉴스1

2022년 8월 22일 교육부가 디지털 인재 양성 종합방안을 발표했다. 뉴스1

폐과를 결정한 대학들은 수요 변화에 따른 불가피한 대처였다고 설명한다. 경북대는 폐과된 불어교육전공 모집인원 8명을 활용해 정보·컴퓨터교육과를 신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홍성구 사범대학장은 “정보 교사에 대한 사회적 수요가 계속 늘어나고 타 학과생도 AI(인공지능)와 ‘에듀테크(Edutech)’에 대한 소양을 기를 수 있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하지만 제2외국어 교육을 수요에 의해서만 결정해서는 안 된다는 지적도 있다. 박동열 서울대 불어교육과 교수는 “세계가 다핵화·다변화되는 상황에서 특정 언어로만 쏠리는 현상은 국가 경쟁력 차원에서도 바람직하지 않다”며 “유럽 국가들은 학생이 3개 언어를 할 수 있게 교육한다. 단순히 언어 교육이 아니라 세계 시민 교육의 일환으로 외국어교육이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