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재명 재신임 물어야"도 나왔다…김남국 성토장 된 野의총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김남국 민주당 의원이 14일 오전 국회 의원실로 출근하고 있다. 김 의원은 출근 후 페이스북을 통해 탈당을 선언했다. 연합뉴스

김남국 민주당 의원이 14일 오전 국회 의원실로 출근하고 있다. 김 의원은 출근 후 페이스북을 통해 탈당을 선언했다. 연합뉴스

‘거액 코인 투자’ 논란에 휩싸인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4일 탈당했다. 그의 가상화폐(코인) 투자가 논란이 된 지 아흐레 만이다. 탈당함으로써 김 의원은 당 차원 진상조사와 윤리감찰은 피해갈 가능성이 높아졌다. 당내에서도 “꼼수탈당”이라는 비판이 나왔다.

김 의원은 페이스북을 통해 “사랑하는 민주당을 잠시 떠난다. 더 이상 당과 당원 여러분께 부담을 드리는 것이 옳지 않다고 판단했다”며 탈당의 뜻을 밝혔다. 다만 “앞으로 무소속 의원으로서 부당한 정치 공세에 끝까지 맞서 진실을 밝혀내겠다”며 강경 대응으로 태세 전환을 예고했다. 김 의원은 “지난 일주일 허위 사실에 기반한 언론보도가 쏟아져 나왔다. 법적 책임을 철저히 묻고, 단호히 맞서겠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오후 2시쯤 탈당계를 접수했다. 당헌·당규에 따라 탈당계가 접수되는 즉시 당원 자격은 소멸한다. 대다수 당 지도부 구성원들은 김 의원의 탈당 사실을 사전에 알지 못했다고 한다.

당이 자체적으로 진행했던 김 의원 가상화폐 투자 진상조사는 시작 나흘 만에 제동이 걸렸다. 진상조사팀 관계자는 “당원이 아닌 사람을 당이 조사하기 쉽지 않다. 특히 계좌에 로그인해 방대한 자료를 분석해야 하는데, 탈당한 상태에서 그런 내용을 요구하는 건 개인정보보호법에 저촉될 소지가 있다”고 말했다. 지난 12일 이재명 당 대표의 긴급 지시로 진행 중이던 윤리감찰도 중단될 가능성이 높다. 김 의원은 “당과 당원께 부담을 드리는 것이 옳지 않다고 판단했다”며 탈당했지만, 조사·감찰의 부담을 더는 쪽은 김 의원인 셈이다.

이 때문에 당내에선 “자진 탈당을 막아야 한다”는 비판이 나왔다. 비명계인 이원욱 의원은 페이스북에서 “당의 징계절차를 무력화시키는 건가. 당원에 대한 사과 운운하며 국민에 대한 책임은 피해 가는 꼼수탈당”이라며 “탈당을 절대로 수락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특히 이 의원은 “지금까지 당이 나서서 당내 현안을 해결해 나가는 모습은 찾아보기 힘들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 논란을 비롯해 최근 ‘2021년 전당대회 돈봉투 사건’에서도 미온적으로 대처한 당 지도부를 비판한 것으로 보인다.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해 모두발언하고 있다. 김현동 기자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해 모두발언하고 있다. 김현동 기자

이날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의원총회에서도 급작스레 탈당한 김 의원을 향한 성토가 쏟아졌다. 비공개로 진행된 회의에서 첫 발언자로 나선 박용진 의원은 “김 의원이 무책임하게 탈당 선언을 해버리면서 당을 더 궁지에 모는 우(愚)를 선택한 것에 대해 화가 난다”며 “민주당이 탈당으로 손을 놔버리는 듯한 모습을 보이면 다 끝장난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 대표를 비롯한 지도부에 대해서도 “좌고우면 늑장 대응하면 다 죽게 생겼으니, 머뭇거리거나 뒷걸음치지 말라”며 김 의원에 대한 진상조사와 국회 윤리위원회 제소를 요구했다.

김 의원 탈당과 관련해 당헌·당규상 탈당자에 대해 징계할 수 없다는 지도부 일각의 입장도 도마 위에 올랐다. 조승래 의원은 “지금은 당헌·당규를 따질 게 아니라 당이 정치적인 책임을 지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말했다. 그 외에도 복수의 의원들이 “탈당 이후에도 김 의원의 협조를 구해 더 정확히 파악해야 한다”라거나 “탈당자라도 윤리심판원이 징계해야 한다”는 취지로 발언했다고 한다. 당 진상조사단(단장 김병기)은 최근 4일간 김 의원을 상대로 한 조사 진행 상황에 대해 “(김 의원으로부터) 일부 자료는 제출받았으나 몇 가지 사안은 확인하지 못했다. 전체적인 내용은 파악 못 했다”는 취지로 답했다.

이재명 대표에 대한 직접적인 질타도 나왔다. 비이재명계의 한 의원은 자유 발언에서 “당 지도부의 대응이 부실했다. 이 대표 스스로 재신임을 받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앞서 지난 2월 말 이 대표에 대한 체포동의안 표결을 앞두고 민주당 일각에서 제기됐던 ‘재신임 투표’ 주장이 두 달여 만에 다시 분출된 것이다. 당시 친명계에서는 “많은 당원·국민이 이 대표에게 전폭적으로 힘을 실어주는 상황”이라며 재신임 투표 요구를 일축했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14일 국회에서 열린 당 의원총회에 참석해 사과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14일 국회에서 열린 당 의원총회에 참석해 사과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 대표는 회의 시작에 앞서 연단에 올라 “국민 여러분께 당 소속 국회의원이 이런 문제로 심려를 끼쳐드린 점에 대해 당 대표로서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김 의원이 핵심 측근인데도 실명을 말하지 않고 ‘소속 국회의원’이라고만 언급했다. 이 대표는 이어 “불철주야로 국민의 삶을 챙겼어야 할 선출직 공직자로서의 책무를 충실히 다하지 못했다는 점, 국민께 실망을 드린 점에 대해서는 입이 열 개라도 할 말이 없다”며 허리를 숙여 사과했다.

국민의힘은 김 의원의 탈당을 “민주당의 꼬리 자르기”로 규정했다. 강민국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얼마나 국민 알기를 우습게 알면 매번 이런 식 꼼수로 위기를 모면하려 하나. 송영길 전 대표, 윤관석·이성만 의원에 이어 김 의원까지, 이쯤 되면 민주당은 탈당이 면죄부 받는 ‘만능 치트키’라도 되는 줄 아는 모양”이라고 비판했다.

‘돈봉투 의혹’의 당사자인 송 전 대표와 윤·이 의원도 당 자체 조사가 시작된 뒤 탈당했다. 대량 해고 사태와 임금체불 등으로 논란을 빚었던 이스타항공의 창업주 이상직 전 의원은 2020년 9월 민주당 윤리감찰단이 조사에 들어간 지 8일 만에 탈당을 선언했다. 지역 보좌관 성범죄 관련 ‘2차 가해’ 논란으로 물의를 빚었던 양향자 무소속 의원도 2021년 7월 당 윤리심판원의 제명 결정 하루 만에 탈당했다. 양 의원이 스스로 당을 떠나면서 징계 절차는 중단됐었다.

민주당이 김 의원 탈당 직후 자체 진상조사와 윤리감찰을 중단한다고 밝힌 데 대한 비판도 높다. 김웅 국민의힘 의원은 페이스북에 “갑자기 김 의원이 탈당하고, 기다렸다는 듯 민주당은 더 이상 조사하지 않겠다고 한다. 김 의원이 탈당한다고, 했던 코인 거래가 사라지느냐”고 물었다. 이어 “탈당했다고 과거에 당원으로서 했던 행동들에 대한 조사를 못 한다고 한다면, 권도형이 몬테네그로에서 우리 국적을 포기하면 우리도 테라, 루나 사건 수사도 멈춰야 하냐”고 지적했다.

김병민 국민의힘 최고위원은 페이스북을 통해 “(민주당은) 꼬리 자르기로 무마할 게 아니라 즉각 국회 윤리위원회를 소집해 (김 의원의) 의원직 제명에 나서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