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위험하니 멈출게요"…삼성물산 현장 근로자 하루평균 70번 외쳤다

중앙일보

입력

삼성물산은 최근 2년간 근로자 스스로 작업중지권을 요청한 사례가 5만건에 이른다고 14일 밝혔다. 사진 삼성물산

삼성물산은 최근 2년간 근로자 스스로 작업중지권을 요청한 사례가 5만건에 이른다고 14일 밝혔다. 사진 삼성물산

지난 3월 삼성물산의 한 건설공사현장. 추락사고를 막기 위한 난간의 일부가 잘못 설치된 것을 발견한 협력업체 직원이 작업 중단을 요청했다.

현장 관리자는 즉시 작업을 멈추게 하고, 난간을 고정한 뒤 작업을 다시 시작했다. 협력업체 직원은 지난 3월 ‘우수 근로자’ 상을 받았다. 같은 달 카타르의 삼성물산 플랜트 현장에서도 공사용 트레일러 바퀴에 ‘고정블록’이 설치되지 않은 것을 발견한 협력업체 근로자가 작업 중단을 요청해 곧바로 조치했다.

삼성물산은 근로자의 작업중지권을 전면 보장한 지 2년여 만에 국내외 113개 현장에서 5만3000건의 작업중지권이 행사됐다고 14일 밝혔다. 하루 평균 약 70여건이다. 작업중지권은 급박한 위험이 있거나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근로자 스스로 작업 중단을 요청할 수 있는 권리다.

작업중지권을 요청한 적이 있다는 삼성물산 협력업체 소속 서인수(64)씨는 “즉시 안전한 곳으로 작업 구간이 변경되는 경험을 했다”며 “현장 작업자가 존중받고 있다는 안도감과 함께 작업중지권은 사고로부터 나를 지킬 수 있는 권리라는 생각이 들었다”고 했다. 삼성물산은 2021년 3월부터 작업중지권을 전면 보장하고 이를 사용한 근로자에 대해 포상하고 있다. 또 작업중지권 행사에 따른 협력업체의 손실도 보상한다.

작업중지권 사용을 유형별로 보면 충돌과 관련한 건이 23.1%로 가장 많았고, 전도(21.6%)·추락(20.3%) 등이 뒤를 이었다. 또 현장 근로자는 작업중지권이 안전에 도움이 된다고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달 근로자 969명을 대상으로 설문한 결과다. 응답자의 52%가 작업중지권 사용 경험이 있다고 답했으며, 작업중지권이 현장 안전에 도움이 된다는 응답은 90%, 작업중지권 사용을 동료에게 적극적으로 권유하겠다는 응답은 95%였다.

앞서 삼성물산은 건설안전연구소를 신설하고 안전상황실 구축, 협력사 안전지원 제도 신설, 안전교육체계 정비 등 안전 예방 활동도 하고 있다. 또 산업안전보건관리비와 별도로 최근 2년간 약 500억원을 안전과 관련해 집행했으며, 141개 협력사를 대상으로 1400여 차례에 걸쳐 컨설팅하기도 했다.

안병철 삼성물산 안전보건실장은 “안전에 대한 사회적 기준에 맞춰 예산 등 인프라를 조성해 왔다”며 “근로자와 협력사의 자율적인 안전관리 역량 개선을 위해 인력과 기술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