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김남국 '동전던지기' 판 키웠다…"한동훈 탓 때부터 큰일 예감"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정국을 강타한 민주당 김남국 의원 코인 사태는 김 의원이 해명할수록 의혹은 점점 불어나는 모습이다. 특히 기존 정치인 부패 사건과 달리 ▶블록체인과 게임머니 등 첨단 기술과 접목돼 ▶제도권 법망과 규제의 허점을 파고들었으며 ▶가상화폐 투자와 관련된 2030의 몰입도가 높다는 점 등에서 파급력이 더욱 거세질 전망이다.

①왜 커졌나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9일 저녁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의원실에서 나와 취재진의 질문을 받으며 이동하고 있다. 뉴스1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9일 저녁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의원실에서 나와 취재진의 질문을 받으며 이동하고 있다. 뉴스1

김 의원의 코인 투자 사실이 처음 알려진 건 5일이었다. 한 언론이 “김 의원이 2022년 1~2월 위믹스 코인 80만여개를 보유했다가 대선(3월 9일)을 앞두고 전량 인출했다. 당시 김 의원이 보유한 위믹스 가치는 최고 60억원대”라고 보도하면서다.

김 의원은 이튿날 6일 “개인의 민감한 금융정보와 수사정보를 언론에 흘린 것은 윤석열 라인의 ‘한동훈 검찰’ 작품”이라며 “정치생명과 전 재산 모든 것을 다 걸겠다. 시시비비를 가려보자”고 반박했다. 한동훈 법무부 장관은 “아무런 사실, 논리, 근거 없이 국가기관을 폄훼하는 것에 유감”이라고 맞받아쳤다. 한 민주당 인사는 “김 의원이 ‘공직자로 처신을 잘못했다’고 바짝 엎드리는 대신 한 장관을 끌어들이는 해명을 내놓는 순간 ‘큰일 났구나’ 싶었다”고 말했다.

②꼬이는 해명

김남국 의원 입장문

김남국 의원 입장문

김 의원은 7일 추가 해명에 나섰다. KB국민은행 ATM 출금 내역을 제시하면서 “대통령 선거일 전후 3개월 동안 인출한 현금은 총 440만원”이라고 했다. 코인 매각 대금이 대선 자금으로 쓰인 것 아니냐는 주장을 반박하기 위한 차원이었지만, 곧장 “다른 은행은 왜 빼냐”“계좌 이체는 못 하냐”“그 이전 것은 왜 공개하지 않냐”는 등의 지적을 불러왔다.

김 의원은 8일 오후엔 13페이지 분량에 걸쳐 입장문을 냈다. 요지는 ▶LG디스플레이 주식 전량을 매도해 9억8574만원 예수금이 발생했고 ▶이를 키움증권→ 국민은행→K뱅크→업비트 순서로 이체했으며 ▶현재 보유하고 있는 가상화폐는 9억1000여만원 수준이라는 것이었다. 그러나 그의 공직자 재산신고에는 LG디스플레이 주식 매각대금으로 9억4000만원이 확보됐고, 농협은행 예금 잔고가 10억1400만원 증가한 것으로 나와 “가상화폐에 투자한 9억은 어디서 갑자기 툭 튀어나왔냐”(장예찬 국민의힘 청년최고위원)는 비판이 제기됐다. 또한 세간의 관심사인 위믹스 투자 동기나 다른 코인 투자 내역 등을 하나도 밝히지 않았다는 점에서 의혹을 키우기만 했다.

③추가 의혹은

김 의원은 공식 해명 다음 날인 9일 “공직자로서 국민 눈높이에 맞는 모습을 보여드리지 못했다.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며 자세를 낮췄다. 그러나 같은날 암호화폐 커뮤니티인 ‘변창호 코인사관학교’가 김 의원 소유로 추정되는 코인 지갑 ‘클립’을 분석해 2022년 1~2월 사이 위믹스 코인 총 127만여개가 거래된 기록을 찾아냈다. 이는 당초 김 의원이 보유한 것으로 알려진 80만개보다 훨씬 큰 규모로, 거래 당시 가격 추정치가 약 87억원에 달한다. 또 다른 지갑 ‘위믹스월렛’에서 위믹스 10만개가 이체된 흔적도 발견됐다.

한국게임학회가 10일 “몇 년 전부터 P2E(Play to Earn, 돈버는 게임) 업체와 협회, 단체가 국회에 로비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소문이 무성했다”고 주장하며 파장이 더 커졌다. 김 의원이 게임회사 넷마블이 발행한 코인 ‘마브렉스’를 상장 직전 37차례에 걸쳐 9억7000만원어치(1만9000개) 사들였다는 보도도 나왔다.

④민주당 조사로 가능?

김남국 코인 진상조사팀 중간보고에 참석하는 박광온 원내대표와 김병기 팀장. 연합뉴스

김남국 코인 진상조사팀 중간보고에 참석하는 박광온 원내대표와 김병기 팀장. 연합뉴스

민주당은 진상조사팀을 꾸려 11일 조사에 착수했다. 국정원 출신 김병기, 미래에셋대우 대표 출신 홍성국, 카카오뱅크 대표 출신 이용우, 김앤장 출신 김한규 등 당내 의원들과 외부 전문가가 참여했다. 진상조사팀은 12일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김 의원이 에어드롭(Air Drop·마케팅 차원의 신규 코인)을 받은 거 같다”며 “입법 로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보고했다.

12일 당대표 직속 기구인 윤리감찰단도 가동됐다. 김 의원이 지난해 5월 한동훈 장관 인사청문회, 11월 이태원 참사 관련 법사위 회의 도중 수차례 코인 거래에 나섰다는 추가 폭로가 나오자 이재명 대표가 긴급 감찰 지시를 내렸다.

그러나 당 차원 조사는 한계가 분명하다.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11일 국회에서 “결과적으로 검찰 조사를 통해 의혹을 밝힐 수밖에 없지 않나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검찰도 김 의원 코인 지갑 등에 대한 추가 압수수색 영장을 청구할 것으로 보인다. 정승윤 국민권익위 부위원장은 “공직자 이해충돌방지법상 비공개 정보를 이용해서 거래가 있었는지 여부에 대해서 철저히 조사하겠다”고 밝혔다.

⑤코인 게이트 열리나

수습 과정에서 당내 갈등도 예견된다. 비명계 조응천 의원은 12일 라디오에서 “(코인 가격이)올라가면 엔도르핀 돌아서 흥분될 것이고 떨어지면 걱정돼서 낙담이 돼 직무 수행이 제대로 될 리가 없다”고 비판했다. 이원욱 의원도 페이스북에 “김 의원에 대한 징계 절차에 들어가는 것을 출발점으로 전면적 쇄신의 길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반면 친명계는 “의정 활동에 집중하기 위해서 의원회관에 간이침대를 놓고 자고, 소박하게 사는 사람”(김영진 의원)이라고 김 의원을 감쌌다.

류성걸 국민의힘 의원. 뉴스1

류성걸 국민의힘 의원. 뉴스1

‘코인 게이트’로 번질 가능성도 있다. 게임업계 주장대로 신규 게임머니를 인정받기 위한 로비가 전방위로 진행됐다면 코인 전달이 김남국 의원에게만 한정되지 않았을 것이기 때문이다.

류성걸 국민의힘 의원은 12일 “국회의원 전체에 대한 코인 전수조사 실시를 공식, 공개적으로 요구한다”고 말했다. 고민정 민주당 최고위원도 페이스북에 “김진표 의장은 여야 가리지 않고 국회 차원에서 재산신고에 누락된 코인에 대한 전수조사 실시를 지시할 것을 요청한다”고 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