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책꽂이] 그들은 왜 최후의 승자가 되지 못했나 外

중앙선데이

입력

지면보기

839호 20면

그들은 왜 최후의 승자가 되지 못했나

그들은 왜 최후의 승자가 되지 못했나

그들은 왜 최후의 승자가 되지 못했나(한순구 지음, 삼성글로벌리서치)=항우는 중국 통일 눈앞에서 유방에게 역전패한다. 그가 게임이론을 알았다면 역사는 바뀌었을까. 경제학자이자 게임이론 전문가인 저자가 오다 노부나가, 나폴레옹, 고르바초프 등 역사적 인물 13명의 잘못된 선택을 분석한다. 이들의 고민은 현대 조직생활과도 통한다.

이 중에 네가 좋아하는 영화제 하나는 있겠지

이 중에 네가 좋아하는 영화제 하나는 있겠지

이 중에 네가 좋아하는 영화제 하나는 있겠지(김은 지음, 남해의봄날)=부산이나 전주에만 영화제가 있는 게 아니다. 여행 삼아 떠나기 좋은 무주산골영화제, 광명동굴국제판타지페스티벌, 목포국도1호선독립영화제 등을 비롯해 저마다 뚜렷한 그 특색과 초심자도 이를 즐기는 법을 문화 콘텐트 마케팅 전문가인 저자가 생생하게 소개한다.

나도 루쉰의 유물이다

나도 루쉰의 유물이다

나도 루쉰의 유물이다(차오리화 지음, 김민정 옮김, 파람북)=주안은 대문호 루쉰의 부인이지만 소박데기나 다름없는 처지로 잊혀졌던 여성. 문맹에다 전족을 하고 살았던 전근대적 여성인 그를 루쉰은 결혼 첫날부터 냉대했다고 한다. 문학연구자이자 상하이 루쉰기념관 연구원인 저자가 다양한 사료를 바탕으로 그 삶을 새로이 조명한다.

눈물 한 방울 원본 노트 특별판

눈물 한 방울 원본 노트 특별판

눈물 한 방울 원본 노트 특별판(이어령 지음, 김영사)=같은 글이라도 저자의 고뇌와 체취가 묻어나는 육필(肉筆) 원고는 감회가 다를 수밖에 없다. 지난해 이맘때 출간된 산문집의 원본 노트 버전이다. 시대의 지성 이어령은 별세하기 한 달 전까지 펜을 놓지 않았다. 서문에서 “물음표와 느낌표 사이를 쉴 새 없이 오간 게 내 인생”이라고 했다.

백낙청 회화록 8

백낙청 회화록 8

백낙청 회화록 8(백낙청 회화록 간행위원회 엮음, 백낙청 지음, 창비)=창작과비평 백낙청 명예편집인이 국내외 연구자, 석학 등과 나눈 대담·좌담·토론·인터뷰를 묶었다. 2017년 7권 이후 분량이다. 회화(會話)는 진리 발견 수단으로, 백낙청 개인의 기록일 뿐 아니라 시대 문제에 대한 한국 지성의 집단기록이라는 것. 김수영·동학 등을 다뤘다.

미술-보자기

미술-보자기

미술-보자기(도광환 지음, 자연경실)=25년간 현장을 누비던 사진기자가 미술에 꽂혔다. 2014년 ‘최후의 만찬’을 직접 관람한 게 계기였다. 이후 미술 공부를 ‘보는 일, 자신을, 기억하는 힘’(보자기)이라는 키워드 아래 책으로 풀어냈다. 미술사를 요약하거나 하지 않았다. 작품 속 인물과 세상, 시대상을 저자의 사유로 풀어낸 미술책이다.

세일즈 우먼의 기쁨과 슬픔

세일즈 우먼의 기쁨과 슬픔

세일즈 우먼의 기쁨과 슬픔(전순예 지음, 송송책방)=결혼 이후 서점·문구점으로 시작해 요리 강습으로 사람들을 모아 주방 기구를 파는 등 50대까지 물건을 팔며 먹고 살았던 저자의 삶과 시대가 생생히 담긴 에세이집. 방문판매를 위해 남의 집 벨을 누를 땐 죄짓는 것처럼 손이 벌벌 떨렸다고 한다. 70대에 작가가 된 저자의 세 번째 책.

메피스토

메피스토

메피스토(루리 글·그림, 비룡소)=그림책 『긴긴밤』으로 이름난 작가의 신작. 떠돌이 개의 모습이 된 악마 메피스토와 소녀가 주인공이다. 여느 반려견처럼 소녀와 개가 나누는 일상의 우정, 그리고 소녀가 처한 뜻밖의 상황이 극적인 전개 방식을 통해 드러나면서 둘의 관계가 지닌 간절함이 더욱 두드러진다. 그림책이자 그래픽노블에 가까운 책.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