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피프티 피프티가 해냈다…해외 압도적 지지, 마침내 1위 [더차트]

중앙일보

입력

K엔터

K엔터’ 외 더 많은 상품도 함께 구독해보세요.

도 함께 구독하시겠어요?

 2023년 5월 첫째 주

피프티 피프티. 시진 어트랙트

피프티 피프티. 시진 어트랙트

피프티 피프티(FIFTY FIFTY)가 해냈다. 써클차트 글로벌차트 정상을 찍었다.

피프티 피프티는 영어 버전 데뷔곡 ‘큐피드-쌍둥이 버전’(Cupid-Twin Ver.)으로 5월 첫 주(4월 30일~5월 6일) 써클차트 글로벌차트 1위를 차지했다. 국내 음원 플랫폼 기반의 써클지수는 402만1367점으로 글로벌차트 톱10 중 가장 낮았으나, 글로벌 플랫폼에서의 압도적 지지로 정상에 올랐다. 이 기간 앨범은 6254장이 판매됐다.

국내에선 피프티 피프티의 한국어 버전의 ‘큐피드’가 인기다. 써클지수는 1328만940점으로 집계됐다. 글로벌차트에선 10위에 랭크, 같은 곡, 다른 언어로 동시에 글로벌 차트에 오르는 기염을 토했다.

아이브 . 사진 스타쉽엔터테인먼트

아이브 . 사진 스타쉽엔터테인먼트

글로벌차트 2위아이브(IVE)의 ‘아이 엠’(I AM)이 차지했다. 전주 1위에서 한 계단 내려왔으나, 댄스 챌린지 등에 힘입어 롱런 중이다. 이들의 또 다른 수록곡 ‘키치’(Kitsch)7위에 랭크했다.

지난 1일 발매한 르세라핌의 첫 정규음반 타이틀곡 '언포기븐'(UNFORGIVEN). 사진 쏘스뮤직

지난 1일 발매한 르세라핌의 첫 정규음반 타이틀곡 '언포기븐'(UNFORGIVEN). 사진 쏘스뮤직

뉴진스 '디토'. 사진 어도어

뉴진스 '디토'. 사진 어도어

아이브와 함께 4세대 대표 걸그룹으로 꼽히는 르세라핌(LE SSERAFIM)뉴진스(NewJeans)의 활약도 눈길을 끈다. 르세라핌은 지난 1일 ‘언포기븐’(UNFORGIVEN)으로 컴백해 5일 동안의 집계만으로 글로벌차트 4위에 올랐다. 뉴진스는 지난해 12월 나온 ‘디토’(Ditto)와 올 1월 발매한 ‘오엠지’(OMG)로 각각 8위6위에 이름을 올렸다.

이외에도 블랙핑크(BLACKPINK) 지수가 부른 ‘꽃’3위를, 지난달 미니 10집 ‘FML’으로 컴백한 세븐틴‘손오공’으로 5위를 차지했다. 활동을 마무리한 방탄소년단(BTS) 지민‘라이크 크레이지’(Like Crazy)는 9위에 이름을 올렸다.

세계인은 어떤 K팝을 가장 많이 들을까

 셀 수 없이 많은 미디어를 타고 흐르는 K팝. 요즘 K팝의 90%는 해외에서 소비된다. 그런데 이중 뭐가 진짜 가장 인기 있는 음악인지 알아보는 건 쉽지 않다. 대한민국 대표 대중음악차트 써클차트(구 가온차트)는 국내 음원차트(멜론ㆍ벅스ㆍ바이브ㆍ지니ㆍ플로)에 애플뮤직ㆍ스포티파이ㆍ유튜브까지 글로벌 플랫폼의 차트 데이터를 받아 전 세계에서 인기 있는 K팝을 매주 집계하고 있다. 앨범차트는 유통사와 소속사를 통해 데이터를 제공 받아 국내외 출고량을 줄세운 지표다. 소셜차트 2.0은 유튜브ㆍ틱톡ㆍ뮤빗의 이용량과 마이셀렙스의 소셜지수를 통해 언급량을 따져, 주간 인기 가수를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했다. 국내 유통되는 모든 음악을 다루며 공개된 데이터에 더해, 소속사와 유통사만이 가진 비공개 데이터도 분석을 통해 신뢰성을 더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