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오락가락 위믹스에 몰빵, 혹시…" 김남국 의혹, 野 밝혀낼까

중앙일보

입력

김남국 의원의 가상화폐 투자 관련 의혹을 규명하기 위한 더불어민주당 진상조사팀이 11일 첫 회의를 시작으로 활동에 돌입했다.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 김남국 의원실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 김남국 의원실

김병기 민주당 수석사무부총장과 김한규·이용우·홍성국 의원으로 구성된 진상조사팀은 이날 국회에서 1시간가량 첫 회의를 열었다. 김 부총장은 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전반적인 것을 살펴볼 것”이라며 “복수의 외부 전문가도 섭외됐다”고 밝혔다. 이들이 확인할 주요 쟁점은 ▶위믹스 투자 계기 및 초기 자금흐름 ▶정확한 투자 규모 ▶이해충돌 여부로 압축된다.

①무슨 돈으로 왜 위믹스에 넣었나

앞서 김 의원은 8일 입장문을 통해 가상화폐 투자 시점과 규모를 밝혔다. “2021년 1월 13일 보유 중이던 LG디스플레이 주식 전량을 매도해 9억8574만1515원의 예수금이 발생했고, 이를 가상화폐 초기 투자금으로 사용했다”는 설명이다. 김 의원은 2021년 2월 은행에서 가상화폐 거래소 ‘업비트’로 현금이 이체된 내역과 업비트, 빗썸, 카카오클립 등 가상화폐 지갑의 현재 잔고내역을 공개했다.

그러나 이 자료에선 FIU(금융정보분석원)가 이상 거래로 판단한 위믹스 관련 자금흐름은 나오지 않는다. 2021년 초에는 업비트에 위믹스가 상장돼 있지 않아 거래가 불가능했다. 이 때문에 일각에선 김 의원이 처음 투자한 가상화폐가 위믹스가 아닌 비트토렌트 등 다른 가상화폐일 거란 추측이 나온다.

그래픽=차준홍 기자 cha.junhong@joongang.co.kr

그래픽=차준홍 기자 cha.junhong@joongang.co.kr

김 의원이 위믹스에 수억원 규모로 투자한 경위를 놓고도 논란이 일고 있다. 위믹스는 투자자들 사이에서 변동성이 큰 가상화폐로 분류된다. 여권에선 “변동성 큰 종목에 수억원을 몰빵한 건 내부정보를 알고 있어서 아니냐”는 주장도 나온다. 이에 대해 김 의원은 지난 7일 통화에서 “위믹스가 다른 코인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평가된 상태여서 투자가치가 있다고 판단했다”는 취지로 설명했다.

②오락가락 전체 코인 액수

김 의원의 8일 입장문은 ‘2021년 초 9억8600만원 상당의 투자금을 가상화폐 시장에 투입해, 2023년 5월 현재 9억1000만원 상당이 남았다’로 요약된다.

그러나 최근 김 의원이 이보다 훨씬 큰 규모로 가상화폐에 투자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9일 가상화폐 커뮤니티인 ‘변창호 코인사관학교’가 김 의원 소유로 추정되는 가상화폐 지갑 ‘클립’을 분석한 결과, 해당 지갑에선 2022년 1~2월 사이 위믹스 코인이 총 127만여개 거래된 기록이 남아있었다. 이는 당초 김 의원이 보유한 것으로 알려진 80만개보다 훨씬 큰 규모로, 거래 당시 가격 추정치가 약 87억원에 달한다.

해당 커뮤니티는 또 클립 지갑의 코인 입·출금 내역을 분석해 김 의원이 보유한 것으로 추정되는 또 다른 지갑 ‘위믹스월렛’도 특정했다. 이 지갑에선 2021년 10월부터 이듬해 1월까지 위믹스 약 10만개가 이체됐다. 두 지갑을 합하면 약 137만여개의 위믹스가 김 의원의 지갑을 통해 거래된 것으로 추정된다. 다만 전문가들은 지갑마다 위믹스가 담겨있던 시점이 달라 중복 집계됐을 가능성도 제기한다.

이에 따라 “LG디스플레이 매매대금으로 코인에 투자했다”는 자금출처의 신빙성도 의심을 사게 됐다. 2021년 말 공직자 재산신고 당시 김 의원은 농협은행 예금이 10억1500만원 늘었다고 신고하면서, 변동 사유엔 ‘보유주식 매도금액 및 급여 등’을 적었다. 이 때문에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선 ‘가상화폐 투자금은 주식 매도금이 아닌 다른 곳에서 왔을 것’이란 추측도 나왔다.

김 의원은 8일 당 지도부에 “코인 투자 뒤 수익이 발생해, 투자 원금을 계좌에 따로 빼놨다”는 취지로 해명했다고 한다.

③'NFT 테마 코인' 띄우기였나

여권에선 김 의원의 위믹스 투자가 이해충돌이라고 주장한다. 지난 대선 당시 민주당은 블록체인 기반의 NFT(대체불가토큰)을 활용한 ‘이재명 펀드’를 출시하겠다고 밝혔는데, 당시 펀드 기획자가 김 의원이었다. 김 의원이 당시 보유 중이던 위믹스는 ‘NFT 테마 코인’으로 분류됐고, 이즈음 가격 상승세를 탔다. 위믹스가 대선 당시 이재명 대표가 규제 완화를 주장했던 ‘P2E(Play to Earn·돈 버는 게임)’ 관련 성장주로 꼽혔다는 점도 이 같은 의혹을 부추긴다.

다만 김병기 의원은 이날 진상조사팀 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이해충돌 여부까지 살펴봐야 하는지는 이론이 있다”고 말했다. 민주당 관계자는 “대선 당시에는 NFT에 대해 너도나도 관심을 갖고 정책을 내놨는데, 그걸 두고 이해충돌이라고 할 수 있는지는 좀더 들여다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의원은 8일 입장문을 낸 이후 추가로 제기된 의혹들에 대해 진상조사팀에 소명자료를 제출했다고 한다. 또 최근 두 차례에 걸쳐 의원들이 속한 단체 SNS 대화방에 긴 해명과 함께 ‘법적 문제가 없다’는 취지의 입장문도 올렸다. 진상조사팀 관계자는 “추가로 필요한 부분은 소명을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박광온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김 의원의 가상자산 거래와 보유 문제로 공직자 재산등록제도와 이해충돌방지제도 보완 필요성이 분명해졌다”며 “가상자산을 재산 등록과 신고대상으로 하고 이해충돌 내역에 포함시켜 법 미비점과 제도 허점을 보완하겠다”고 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