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분기 실적 보면 목표 보인다…네카오의 ‘생존 몸부림’

  • 카드 발행 일시2023.05.12

Today’s Topic,
네카오가 몸부림칠 때

지난주 네이버와 카카오 1분기 실적이 각각 발표됐습니다. 곧이어 네이버는 PC화면 개편, 카카오는 포털 다음 분사 같은 굵직한 변화를 알렸고요.

국내외 테크 기업은 격변기를 맞았습니다. 그간 조직은 한껏 커져 인건비는 불었는데 광고 시장은 위축됐고, 한편으로 챗GPT로 생성AI 전쟁이 격화됐습니다. 승리를 위해서라기보다는, 생존을 위해 참전하지 않을 수 없는 상황인데요.

네이버와 카카오의 현주소와 가능성, 그리고 과제는 뭔지, 최근 두 기업이 공개한 계획은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겠다는 것인지, 1분기 실적 발표에 드러난 숫자와 경영계획에 기반해 빅테크와 비교하며 살펴보겠습니다.

🧾목차

1. 네카의 엇갈린 1분기, 속살은?
2. 네이버 : 구글이 못 되면, 아마존이 될래
3. 카카오 : 커머스 부착, 포털 탈착, AI는 어디에 ‘착’?
4. 네카의 고민 : 클라우드, B2B

그래픽=한호정

그래픽=한호정

1. 네카의 엇갈린 1분기, 속살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