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러 최정예 72여단 거의 전멸, 바흐무트 대패하고 도망쳤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우크라이나군이 동부 격전지 바흐무트 전선에서 러시아 육군 최정예 부대인 제72자동소총여단을 격퇴했다고 미국의 소리(VOA)가 1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매체에 따르면 우크라이나 육군 제3강습여단은 이날 성명을 통해 “공식적으로 러시아 72여단이 바흐무트 근처에서 외곽으로 철수했다”고 밝혔다.

우크라이나군 저격수들이 지난 2일 동부 격전지 바흐무트 최전방에서 러시아 병력 이동 방향을 따라 행군하고 있다. AP=연합뉴스

우크라이나군 저격수들이 지난 2일 동부 격전지 바흐무트 최전방에서 러시아 병력 이동 방향을 따라 행군하고 있다. AP=연합뉴스

우크라이나 아조우연대의안드리빌레츠키는 “실제로 바흐무트 전선에서 러시아 제72여단 예하 6대대와 7대대가 거의 전멸했고 정보부대도 격파당했다”고 전했다.

빌레츠키는 “러시아군이 사용하던 전투차량 다수가 파괴되고 병력 상당수도 포로로 잡혔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빌레츠키는 러시아 72여단을 격퇴하는데 성공한 작전이 “폭 3㎞, 깊이 2.6㎞ 우크라이나 영토 내에서 이뤄졌으며 러시아 점령군으로부터 완전히 해방됐다”고 덧붙였다.

우크라이나군 올렉산드르시르스키육군사령관도 반격작전 결과 바흐무트에서 러시아군이 최대 2㎞ 후퇴했다고 확인했다.

 우크라이나 군이 공개한 퇴각하는 러시아군. 사진 SNS 캡처

우크라이나 군이 공개한 퇴각하는 러시아군. 사진 SNS 캡처

앞서 러시아 용병업체 ‘바그너 그룹’ 수장인 예브게니 프리고진은 9일 바흐무트에서 러시아군이 퇴각하고 있다며 “제72여단이 점령지 3㎢를 빼앗기고 바그너 그룹도 500명의 전투원을 잃었다”고 밝혔다.

러시아군 여단은 통상 수천 명의 병력으로 편성된다. 러시아 측은 제72여단이 바흐무트남서부에서 괴멸적인 타격을 입고 진지를 포기했다는 보도에 아직 반응하지 않고 있다.

한편 우크라이나군 당국은 10일 제3강습여단 2대대 장병들이 러시아군 72여단 예하부대 주둔지를 습격하는 장면을 영상에 담아 소셜미디어에 공개했다.

미국 싱크탱크 전쟁연구소(ISW)도 러시아군이 바흐무트에서 도망치는 장면을 트위터를 통해 올렸다.

세르히체레바티 우크라이나 동부군 대변인도 이날 “러시아 72여단이 큰 피해를 입었다”고 현지 매체를 통해 밝혔다. 그는 “2개 대대가 심각한 피해를 본 것이 맞다”면서 “하지만 불행히도 아직 여단 전체가 파괴된 게 아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바흐무트의 전황은 여전히 어렵다”고 강조했다.

이처럼 급격하게 전개되는 바흐무트 전황은 우크라이나가 러시아를 상대로 정체된 전선을 타개하기 위한 ‘봄철 대반격’을 예고한 가운데 진행되고 있다.

바흐무트는 우크라이나 동부 도네츠크주 요충지다. 지난해 후반부터 러시아 정규군과 바그너 그룹을 상대로 우크라이나가 9개월째 사수작전을 벌이면서, 최대 격전지로 떠오른 곳이다.

지난달 초 까지만 해도, 러시아가 바그너 용병들을 앞세워 이곳 중심지를 3면 포위해 함락이 임박한 것으로 관측됐다. 하지만 우크라군의 끈질긴 항전으로, 최근들어 러시아군의 장악력이 크게 약해진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해 존 커비 백악관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전략소통조정관은 “바흐무트를 중심으로 한 러시아의 돈바스(우크라이나 동부지역) 공세는 실패했다”며 “러시아는 (최근 한동안) 실제 전략적이고 중요한 지역을 어느 곳도 점령할 수 없었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