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미 소비자물가 4.9% 상승, 2년새 최소폭…금리동결 힘 받을듯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제롬 파월 미 연방준비제도(Fed) 의장. EPA=연합뉴스

제롬 파월 미 연방준비제도(Fed) 의장. EPA=연합뉴스

미국의 물가 수준을 가늠해볼 수 있는 4월 소비자물가지수(CPI)가 둔화 흐름을 이어갔다. 인플레이션 압박이 둔화함에 따라 미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다음달 기준금리 동결에 들어갈 것이란 전망에 힘을 실었다.

9일(현지시간) 미 노동부는 미국 4월 전년대비 CPI가 상승률이 4.9%로 3월(5.0%)보다 내려갔다고 밝혔다. 이는 2021년 4월 이후 최소폭 상승이다. 4월 연간 CPI 상승률은 전문가 전망치(5.0%)를 소폭 하회했다. 4월 CPI는 전월 대비로는 0.4% 올라 지난 3월(0.1%)보다 상승률이 확대됐다.

뉴욕타임스(NYT)는 물가상승률이 완화된 것은 공급망 병목이 해소되고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상승했던 유가가 안정됐기 때문이라면서도 높은 임금인상률 등 물가상승을 지속시키는 요인들이 여전히 지속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그래픽=김영옥 기자 yesok@joongang.co.kr

그래픽=김영옥 기자 yesok@joongang.co.kr

미국 CPI는 지난해 6월에 전년 대비 9.1% 오르면서, 41년 만에 최고치(상승률 기준)를 기록한 바 있다. 이후 10개월 연속으로 CPI 상승률이 하락세에 있다.

단기 변동성이 큰 에너지와 식료품을 제외한 근원 CPI는 4월에 전년 대비 5.5% 올랐다. 3월(5.6%)보다 0.1%포인트 소폭 낮아졌다. 전월 대비로는 0.4% 상승했다. 석병훈 이화여대 경제학과 교수는 “에너지ㆍ식료품은 국제정세나 기후 등 영향이 크기 때문에 통화정책의 효과는 근원 CPI로 판단해야 한다”며 “근원 CPI가 추세적으로 꺾여야 물가가 잡히고 있다는 평가가 가능하다”고 했다.

시장은 다음달 13~14일 열리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를 주시하고 있다. Fed는 이날 발표된 4월 CPI를 포함한 인플레이션 지표들과 고용동향 지표 등 향후 예정된 경제지표들을 분석해 추가 금리 인상 여부를 결정할 전망이다.

다만 시장이 기대하는 연내 금리 인하 시점은 아직 안개 속이다. 인플레이션이 Fed의 목표인 2%에 비하면 여전히 높고, 미 고용시장도 견조한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이다. 미국에서 4월 비농업 신규 고용은 25만3000명 늘면서 예상치(18만개)를 크게 웃돌고, 시간당 평균 임금도 전년 대비 4.4% 올랐다.

Fed 고위 인사의 매파적 발언도 나왔다. 존 윌리엄스 뉴욕 연방준비은행 총재는 “인플레이션이 내려오지 않는다면 Fed는 금리를 올릴 수 있는 선택권을 가졌다”며 “올해 금리를 인하할 이유가 없다”고 했다. 그는 FOMC 부위원장으로 통화정책에 관한 영향력이 큰 핵심 인물로 평가받는다.

우선 6월 FOMC 전까지 발표될 경제 지표들이 여럿 남아 있다. 시장은 이달 나오는 생산자물가지수(PPI·11일)와 Fed가 중시하는 개인소비지출(PCE)에 주목하고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