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김남국 지갑서 27억 또 드러났다"…코인 60억 아닌 87억 정황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8면

‘60억 코인 보유 논란’에 휩싸인 더불어민주당 김남국 의원이 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자신의 사무실을 나서고 있다. [뉴시스]

‘60억 코인 보유 논란’에 휩싸인 더불어민주당 김남국 의원이 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자신의 사무실을 나서고 있다. [뉴시스]

 ‘60억 코인 보유’ 논란에 휩싸인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9일 페이스북에 “국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 죄송하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이어 “민생 위기 속에 공직자로서 국민 눈높이에 맞는 모습을 보여드리지 못했다.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썼다. 가상화폐 투자 관련 첫 의혹이 불거진 이후 나흘 만에 사과의 뜻을 밝힌 것이다.

김 의원은 다만 “모든 거래는 실명 인증된 계좌를 통해서 제 지갑으로만 투명하게 거래했다. 아울러 미공개 정보를 이용했다거나 상속·증여받았다는 것 역시 터무니없는 허위사실”이라고 기존 의혹을 반박했다. 그러면서 “당에도 충실하게 근거자료 일체를 모두 제출했다. 당분간은 당의 조사에 적극 임하고, 혹시 추가로 요구하는 자료가 더 있다면 성실히 제출하겠다”고 했다.

김 의원의 사과에도 의혹이 사그라드는 분위기는 아니다. 서울남부지검 관계자는 “금융정보분석원(FIU)이 범죄와 전혀 무관한데 수사기관에 이상 거래를 통보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FIU는 지난해 초 이뤄진 김 의원의 가상화폐 ‘위믹스’ 거래를 ‘이상 거래’로 판단하고 검찰에 통보했다. 이 관계자는 “금융정보분석원이 김 의원의 이상 거래를 통보할 당시 이상하다고 판단한 내용과 그에 관련된 자료들을 함께 검찰에 줬다”며 관련 자료를 넘겨받아 검찰이 검토했다고 덧붙였다.

그래픽=차준홍 기자 cha.junhong@joongang.co.kr

그래픽=차준홍 기자 cha.junhong@joongang.co.kr

김 의원 것으로 추정되는 가상화폐 지갑도 특정되면서 당초 알려진 것보다 김 의원의 위믹스 이체액이 많다는 의혹도 추가로 제기됐다. ‘지갑’은 가상화폐를 주고받거나 거래할 수 있는 개인별 주소다. 한 가상화폐 커뮤니티 이용자는 김 의원의 지갑 주소를 확인했다며 분석 결과를 공개했다. 김 의원이 전날 공개한 가상화폐 잔고와 소수점까지 일치해 김 의원의 지갑일 가능성이 매우 높다.

해당 지갑을 살펴보면 당초 알려진 대로 지난해 2~3월 사이 위믹스 85만5000개가 이체됐다. 당시 거래가로 계산해 보면 역시 알려진 대로 60억원 정도다. 그런데 지갑에서 지난해 1월 21일 위믹스가 추가로 이체된 내역도 확인됐다. 41만7481개다. 지난해 1~3월 총 127만2743개가 이체된 것이다. 87억원 정도로 기존에 알려진 것보다 27억원 많은 액수다.

이와 관련해 김 의원은 퇴근길에 취재진과 만나 ‘(공모전) 프리세일로 발행사인 위메이드로부터 받은 것이 있나’는 질문에 “전혀 없다”고 부인했다. 그러면서 “지갑주소 역시 투명하게 다 공개되고 거래소 계좌에서 이체할 때 자금 출처, 내역 등을 소명해 승인받은 뒤 이체가 된다”고 말했다.

또 해당 지갑이 김 의원 소유가 맞다면 김 의원이 암호화폐 예치를 통해 이자 수익을 올릴 수 있는 서비스도 이용했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위믹스가 ‘클레바’로 전송됐는데, 클레바는 위믹스를 예치하고 이자처럼 보상을 받을 수 있는 디파이(탈중앙화금융) 서비스다. 가상화폐 전문매체인 디지털애셋은 김 의원 소유로 추정되는 지갑을 분석해 김 의원이 보유했다는 위믹스는 그의 해명과 달리 LG디스플레이 주식 매각 대금으로 매수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이 전날 일부 당 지도부 인사를 만나 “코인 투자 뒤 수익이 발생해 투자 원금은 계좌에 따로 빼놨다”고 설명했다는 사실도 확인됐다. 본인에게 제기된 ‘60억원 코인’ 의혹을 해명하면서다. 김 의원은 상세한 투자 내역 등을 지도부에 제시하면서 “LG디스플레이 주식 매각대금 9억8000여만원으로 코인을 샀고, 코인이 오르니까 투자 원금인 9억8000여만원을 회수했다”며 “회수한 원금으로 안산과 여의도 오피스텔 전세보증금을 지출했다”고 설명했다고 한다.

김 의원이 코인 투자 원금을 회수했다는 건 그가 공개한 A4 용지 13장짜리 입장문엔 포함되지 않은 내용이다. 김 의원 본인도 그간 언론 인터뷰에서 “(코인을) 현금화한 게 아니라 다른 거래소로 옮겼다”는 등 코인 투자금을 빼낸 적이 없다는 취지로 해명해 왔다. 이 때문에 일각에선 김 의원이 2021년 말 기준 공직자 재산신고 당시 LG디스플레이 5만676주를 전량 매도해 9억4000만원을 확보했고, 동시에 농협은행 예금 잔고가 10억1400만원 증가했다고 신고한 데 대한 의문을 제기했다.

김 의원을 향한 당내 시선도 점점 곱지 않다. 송갑석 최고위원은 페이스북에 “서민의 아픔을 대변하겠다는 민주당의 국회의원이 사적 이익을 얻기 위해 수십억원에 달하는 코인을 사고팔고 있었다는 사실이 정말 아무 문제가 없는 일이라고 생각하는 건가”라면서 “본질에서 벗어난 발언과 불충분한 해명으로 민주당에 대한 국민 신뢰를 갉아먹는 행위를 중단하라”고 지적했다.

박홍근 전 원내대표도 라디오에서 “투자 자체가 잘못된 것은 아니지만 의정활동에 집중하지 못하고 그런 코인 투자를 했다는 것에 대해서 국민의 질타가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조응천 의원은 “공직자가 어쨌거나 주식이나 특히 코인 같은, 그것도 잡코인 같은 이런 걸로 치부(致富), 그러니까 재산 증식하는 데 뛰어들었다는 것은 입이 열 개라도 적절하지 않다”고 비판했다.

태도의 문제를 넘어 실제 법적 문제가 있을 수 있다는 지적도 당내에서 나왔다. 금융권 출신 이용우 의원은 라디오에서 “주목하는 부분이 FIU에서 이상 거래로 탐지했다는 사실이다. 1000만원 이상 현금이 계속 인출됐을 가능성이 있다. 본인이 현금으로 찾은 거는 440만원밖에 없었다는 말 자체는 앞뒤가 전혀 안 맞는 얘기”라고 지적했다.

그러나 김용민 의원은 김남국 의원의 가상화폐 투자를 옹호했다. 그는 페이스북에 “민주당은 서민이 계속 서민으로 남길 바라는 당이 아니다. 서민도 누구나, 얼마든지 부유해질 수 있는 나라를 만드는 정당이다. 그게 서민을 위한 것”이라고 썼다. 김 의원은 당내 강성 초선 모임 ‘처럼회’에 김남국 의원과 함께 소속돼 있다.

국민권익위원회는 김남국 의원의 이해충돌방지법 위반 여부와 관련해 ‘법안 발의’가 아닌 ‘법안 심사’ 과정을 살펴보고 있다고 권익위 고위 관계자가 전했다. 김 의원은 거액의 가상화폐를 보유하고 있음에도 2021년 7월 가상자산 과세 유예 법안을 공동 발의하고, 지난해 12월 같은 내용의 법안에 찬성표를 던져 이해충돌이라는 비판을 받았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