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반중' 부추기는 디샌티스 "학교서 틱톡 금지, 中토지 구매도 제한"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미국 공화당 유력 대선 주자인 론 디샌티스 플로리다 주지사가 중국을 겨냥한 3개 법안에 서명했다.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에게 지지율 면에서 뒤지는 디샌티스 주지사가 자신의 지지층 입맛에 맞는 '반중 법안'을 통과시키면서 내년 대선 출마 공식화를 위한 '몸풀기'에 나섰다는 분석이다.

8일(현지시간) 악시오스와 폭스뉴스에 따르면 디샌티스 주지사 서명으로 통과돼 오는 7월 1일부터 플로리다 주(州)에서 시행 예정인 법안에는 ▶중국 투자자의 토지 구매 제한 ▶학교·정부 서버에서 틱톡 등 중국 앱 금지 ▶대학·교직원이 중국과 관심 대상국(러시아·북한·이란·쿠바·시리아·베네수엘라 등)으로부터 자금·선물 받는 것을 금지하는 내용이 담겼다.

특히 이 법이 통과되면서 중국 국적자·기업은 플로리다 내 농경지와 군사기지·항만·공항·폐수처리장 등 기반 시설로부터 16km 이내의 토지를 살 수 없게 됐다.

론 디샌티스(가운데)플로리다 주지사가 중국 국적자의 토지 구매를 제한하는 등의 법안에 8일(현지시간)서명했다. AP=연합뉴스

론 디샌티스(가운데)플로리다 주지사가 중국 국적자의 토지 구매를 제한하는 등의 법안에 8일(현지시간)서명했다. AP=연합뉴스

디샌티스 주지사는 이날 회견에서 이번 법안의 취지에 대해 "중국이 우리 군사기지와 기반시설 근처의 땅을 못 사게 하고, 민감한 데이터가 중국에 저장되지 않도록 하며 교육 기관에 대한 중국 공산당의 영향을 막겠다"고 설명했다.

그는 토지(농지) 구매 제한과 관련해선 "식량 안보가 곧 국가 안보이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미국 농무부에 따르면 2020년 기준 중국 투자자가 보유한 미국 땅은 35만2140에이커(약 1425㎢)로 10년 전보다 약 25배 늘었다.

미 정치권에서 틱톡 이용자의 민감한 정보가 중국 정부의 손에 들어 갈 수 있다는 우려가 높아지면서 여러 주 정부 차원에서 틱톡 사용을 금지하는 방안이 논의되고 있다.

현지 언론에 따르면 이번 법안 통과를 앞두고 중국계 미국인 수백 명이 항의하기도 했다. 그러나 디샌티스 주지사는 "미국 모든 주가 플로리다를 따르길 바란다"면서 "중국 공산당의 영향력 저지를 위해 통일된 노력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텍사스 등 다른 주들도 비슷하게 중국 투자자들의 토지 구매를 제한하거나 틱톡 사용을 금지하는 조치를 고려하고 있다고 알려졌다.

디샌티스 주지사가 서명한 법안을 설명하는 자료. "중국 공산당의 영향력을 막아라"라는 제목을 달고 있다. 플로리다 주정부 홈페이지 캡처

디샌티스 주지사가 서명한 법안을 설명하는 자료. "중국 공산당의 영향력을 막아라"라는 제목을 달고 있다. 플로리다 주정부 홈페이지 캡처

미 언론은 이번 법안 통과가 디샌티스 주지사의 공화당 대선 경선 참여 예상 시기와 맞물린 가운데 이뤄졌다고 전했다.

디샌티스 주지사는 이르면 이번 달이나 다음 달에 공화당 경선 참여를 공식화할 가능성이 크다고 정치전문매체 더힐이 보도했다. 그는 지난 5일 플로리다 주의회 입법 회기 종료를 맞아 열린 기자회견에서 대선 출마 여부를 묻자 "곧 알게 될 것이니 참고 기다려 달라"고 말한 바 있다.

지난해 11월 중간선거에서 주지사 재선에 성공한 그는 한때 공화당 내에서 트럼프 전 대통령을 제치고 1위 대권 주자로 꼽혔지만, 올해 들어선 지지율이 계속 트럼프에게 밀리고 있다.

워싱턴포스트(WP)와 ABC 방송이 지난달 28일부터 지난 3일까지 미국 성인 1006명 중 공화당 지지층을 대상으로 "누가 차기 대선 후보가 돼야 하느냐"고 질문한 결과 응답자의 51%가 트럼프 전 대통령이라고 답했다. 반면 디샌티스라는 응답은 35%에 그쳤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