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대기업 새 사외이사에 관료출신 최다…검찰>국세청>판사>공정위

중앙일보

입력

국내 30대 그룹들이 공무원 출신 사외이사를 대거 신규 선임한 것으로 나타났다. 교수 등 학계 출신의 비중이 높았던 과거와 달리,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검찰을 포함한 관료 출신 비중이 높아졌다는 분석이다.

국내 30대 그룹 사외이사 경력 분석. 리더스인덱스 자료 캡처

국내 30대 그룹 사외이사 경력 분석. 리더스인덱스 자료 캡처

9일 기업분석연구소 리더스인덱스는 국내 30대 그룹 중 사업보고서를 제출하는 219개 기업의 올해 정기 주주총회에서 신규 사외이사가 된 147명의 출신 이력을 조사한 결과를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30대 그룹의 신규 선임 사외이사 중 34.0%(50명)가 관료 출신으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지난해 30.5%에 비해 3.5%포인트 증가했다.

반면 지난해 31.7%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던 학계 출신은 올해 25.9%(38명)로 5.8%포인트 줄었다.

신규 선임된 관료 출신 사외이사 중 검찰 출신이 12명으로 가장 많았다. 관료 출신 사외이사 4명 중 1명은 검찰 출신(24%)이었다.

문무일 전 검찰총장은 삼성SDS 사외이사에, 윤 대통령이 검찰총장으로 재직하던 당시 대검 차장검사를 지낸 구본선 변호사는 한화시스템과 한진의 사외이사로 각각 선임됐다. 구 변호사는 윤 대통령의 사법연수원 동기다.

차경환 전 수원지검장은 롯데케이칼과 현대건설기계, 권순범 전 대구고검장은 고려아연, 이동렬 전 서울서부지검장은 현대위아의 사외이사로 선임 됐다. 이상호 전 대전지검장과 이건리 전 창원지검장은 각각 신세계그룹 계열사인 이마트와 광주신세계에 사외외사로 이름 올렸다.

검찰 다음으로 사외이사 출신 비중이 많은 기관은 국세청(14.9%)이었다. 신규 사외이사로 전직 국세청 고위직을 선임한 기업 7곳 중 3곳은 현대백화점 그룹 계열사다. 현대그린푸드(임경구 전 국세청 조사국장), 현대리바트(유재철 전 중부지방국세청장), 현대이지웰(정현철 전 잠실세무서장) 등이다. 법원(판사) 출신 신규 사외이사는 12.8%, 공정거래위원회 출신은 8.5%로 조사됐다.

그룹별로 보면 영풍그룹이 신규 사외이사 3명이 모두 관료 출신이다. 신세계그룹(신규 사외이사 10명 중 8명)과 현대백화점그룹(8명 중 6명)도 관료 출신의 비율이 높았다.

신규로 선임된 사외이사 중 여성은 27명으로 전체의 18.4%를 차지했다. 여성 사외이사들의 경력은 학계 출신(63명), 관료(17.0%), 재계(16.3%), 법조(10.6%) 순으로 집계됐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