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SSG 마무리 서진용 별명은 ‘미스터 제로’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경제 06면

서진용은 구원 성공률 100%로 13세이브를 올리며 SSG의 뒷문을 잠그고 있다. [뉴스1]

서진용은 구원 성공률 100%로 13세이브를 올리며 SSG의 뒷문을 잠그고 있다. [뉴스1]

올 시즌 1~2점 차 박빙의 승부에서 가장 강한 팀은 SSG 랜더스다. 2점 차 이내 경기에서 12승 4패를 거뒀다. 마무리 투수 서진용(31)이 든든하게 뒤를 받친 덕분이다.

서진용은 올해 15경기에 등판해 1승 13세이브를 올렸다. 구원 성공률 100%. 세이브 2위 김원중(롯데·7개)에 큰 격차로 앞서 있다. 게다가 15와 3분의 1이닝 동안 단 한 점도 내주지 않았다. 서진용은 “항상 시즌 초엔 볼 스피드가 잘 안 나와서 스트레스를 받았는데 올해는 달라졌다”며 활짝 웃었다.

프로 13년 차 서진용은 지난해 초반까지 셋업맨을 맡다 마무리 투수로 변신했다. 그 결과 데뷔 후 처음 두 자릿수 세이브(21개)를 기록했다. 그러나 막바지엔 다시 중간계투로 돌아갔다. 서진용은 “실패라면 실패였다. 그러나 내겐 좋은 기회였고, 많은 공부가 됐다”며 “처음엔 잘하다 끝까지 마무리를 못 맡은 게 아쉬웠다. 올해는 끝까지 좋은 밸런스를 잘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서진용의 대표 구종은 포크볼이다. 직구처럼 날아오다 뚝 떨어져 헛스윙을 이끌어낸다. 하지만 올 시즌엔 빠른 공 승부가 돋보인다. 지난달 21일 키움전에선 직구만 13개 던져 경기를 끝냈다. 시속 150㎞를 훌쩍 넘기던 데뷔 초만큼 볼스피드가 빠르진 않지만, 여전히 힘이 넘친다. 서진용은 “타자들이 포크볼을 노린다. 그래서 요즘엔 직구로 과감하게 승부한다. 볼스피드가 빨라져서 가능한 일이다. 나 스스로 놀랍다”고 했다.

올해 KBO리그는 ‘마무리 수난 시대’다. 소방수들이 승리를 날리거나, 부상 등의 이유로 전력에서 이탈한 팀이 많다. 하지만 서진용이 뒷문을 지키는 SSG는 다르다. 서진용은 “칠 테면 쳐보라는 자세로 더 세게 공을 던지니 결과가 좋았다”고 했다.

2023 KBO리그 팀순위(8일 현재)

2023 KBO리그 팀순위(8일 현재)

실점 ‘0’의 행진을 이어가는 서진용에겐 ‘미스터 제로’라는 별명이 붙었다. 일본의 애니메이션 ‘스즈메의 문단속’에서 따와 ‘서즈메의 문단속’이란 표현도 나왔다. 서진용은 “멋있는 건 ‘미스터 제로’ 쪽이다. 다만 언제까지 갈지는 모른다”며 “문단속이란 표현이 재밌다”고 했다.

그는 또 “우리 팀 불펜이 약하다는 이야기를 들었지만, SSG는 현재 1위다. 지난해 와이어 투 와이어(개막부터 마지막 날까지 1위를 달리는 것) 우승을 이루면서 팀이 부쩍 성장했다”며 2연패에 대한 욕심을 숨기지 않았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