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LG디플 팔아 예금" 더 꼬인 김남국…장예찬 "9억 갑툭튀냐"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60억 코인 투자’로 논란의 중심에 선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자신의 투자금 출처를 공개했다. 당 지도부는 뒤늦게 진상조사에 착수했고, 여당은 김 의원을 국회 윤리위원회에 제소했다.

김남국 의원은 8일 입장문을 통해 “일부에서 제기하는 의혹은 모두 명백하게 사실이 아니다”라며 “2021년 1월 13일 보유 중이던 LG디스플레이 주식 전량을 매도 주문해 9억 8574만원의 예수금이 발생했고, 해당 금액을 가상화폐 초기 투자금으로 사용했다”고 밝혔다.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 뉴스1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 뉴스1

그는 이날 입장문에서 “현재 보유한 가상화폐는 9억1000여만원 수준이고, 실제 재산은 약 21억원 규모”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2021년 2월 9일~12일 키움증권에서 국민은행으로 9억8600여만원을 이체한 뒤, K뱅크를 거쳐 업비트로 10억5000만원을 입금한 자금흐름 내역 ▶업비트·빗썸·카카오클립 등 가상화폐 거래소의 실명인증 확인서 ▶빗썸 6억9712여만 원, 카카오클립 5만8144달러 등 현재 가상화폐 잔고 내역 등을 첨부했다.

그래픽=차준홍 기자 cha.junhong@joongang.co.kr

그래픽=차준홍 기자 cha.junhong@joongang.co.kr

김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본인을 향한 ‘서민 코스프레 의혹’, ‘입법권 오남용 의혹’ 등도 “그런 적이 없다”고 반박했다. 그는 전날 밤에도 페이스북에 본인의 KB국민은행 ATM 입출금 내역을 공개하면서 “2022년 1월부터 3월 말까지 인출한 현금은 총 440만원이었다. 일부에서 마치 대선자금으로 사용된 것처럼 터무니없는 말을 지어내고 있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김 의원의 적극적인 해명에도 의혹은 전부 해소되지 않는다. 2021년 말 기준 공직자 재산신고 당시 김 의원은 LG디스플레이 5만676주를 전량 매도해 9억4000만원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그는 이로 인해 예금 10억2400만원이 증가했다고 신고했는데, 이는 모두 농협은행 예금액 증가로 기재됐다. 그런데 이듬해인 2022년 말 기준 재산신고에서 그는 농협은행 잔고가 전세보증금 등으로 6억9200만원 줄어 3억2200만원 남았다고 신고했다. 재산신고 내역은 LG디스플레이 주식 매도금이 모두 농협은행 계좌에 들어간 뒤 일부 전세보증금에 쓰였다는 취지여서, “전부 가상화폐 투자금으로 쓰였다”는 김 의원의 입장문과는 배치된다.

장예찬 국민의힘 청년최고위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2021년 엘지 디스플레이 주식 매도 대금 9억을 가상화폐에 투자했다고 해명한 것은 자승자박”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주식 매도 대금 9억이 고스란히 예금으로 들어가 재산 신고 내역에 나와 있는데, 그렇다면 가상화폐에 투자한 9억은 어디서 갑자기 툭 튀어나온 것이냐”며 “갑툭튀 9억 만들기 비결이 너무 궁금하다”고 비판했다.

김 의원은 이날 중앙일보에 “공직자 재산신고는 12월 31일 기준으로 법률에 따라 충실하게 했다”며 “가상화폐에 투자하는 동안에도 일부 수익금을 은행 입출금 계좌에 현금으로 예치하거나 다시 재투자하기도 했기 때문에 ‘왜 가상화폐에 투자하는 동안 입출금 계좌에도 돈이 들어있냐’는 지적은 맞지 않는 것”이라고 대답했다.

국민의힘 전주혜 원내대변인(왼쪽)과 지성호 원내부대표가 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안과에 '60억 코인' 논란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 징계안을 제출하고 있다. 뉴스1

국민의힘 전주혜 원내대변인(왼쪽)과 지성호 원내부대표가 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안과에 '60억 코인' 논란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 징계안을 제출하고 있다. 뉴스1

의혹이 확산하자 민주당은 이날 김 의원을 상대로 자체 조사에 나섰다. 김 의원은 민주당 지도부에게 보다 상세한 소명자료를 제출했다고 한다. 한 지도부 관계자는 “우선은 자금 출처, 투자 판단 경위, 수익금 지출 경위 등 상세한 자료를 요구하고 소명을 듣는 선에서 조사를 하겠지만, 여기에서 문제가 발견된다면 당 공식 조사기구인 윤리감찰단 등을 가동해 심층 조사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의 한 의원은 “통상 코인 투자의 진짜 목적은 자금세탁”이라며 “김 의원이 스스로 모든 의혹을 깔끔하게 해소하지 못한다면 당이 적극 나서서 철저하게 조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여당은 연일 김 의원에 대한 압박 수위를 높였다. 국민의힘 전주혜 원내대변인과 지성호 원내부대표는 이날 김 의원을 이해충돌방지법 위반 등으로 국회 윤리위원회에 제소했다. 전 원내대변인은 “단순 가상화폐 소지만이 아니라 불투명한 자금 출처와 수상한 거래 흐름, 코인 보유 상태에서 법안 발의에 참여한 점을 종합 판단해 제소하게 됐다”고 밝혔다. 하태경 의원은 이날 라디오에서 “이번 기회에 국회의원 보유 코인을 전원 공개하고 전수조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국민권익위원회는 이날 “김 의원이 2021년 암호화폐 과세 유예 법안 발의에 참여한 것이 이해충돌에 해당하는지 살펴보고 있다”고 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