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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팩플] 네이버 “M&A 줄이고, AI 투자 늘린다”…1분기 커머스·콘텐트 선방

중앙일보

입력

경기 성남시 분당구 네이버 본사의 모습. 뉴스1

경기 성남시 분당구 네이버 본사의 모습. 뉴스1

네이버가 올해 1분기에 시장의 예상을 웃도는 실적을 내놨다. 글로벌 경기 침체 여파로 플랫폼 기업의 주요 수입원인 디지털 광고 수입에 일부 타격을 입었지만 커머스와 콘텐트 사업에서 선방했다. 네이버는 당분간 인수합병(M&A)을 자제해 곳간을 지키되 인공지능(AI) 투자를 늘려 초거대 AI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겠다는 계획이다.

무슨일이야

8일 네이버는 올해 1분기 연결기준 매출 2조2804억원, 영업이익 3305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각각 전년 동기 대비 23.6%, 9.5%씩 늘어났다. 증권사 평균 실적 전망치(매출 2조2734억원, 영업이익 3171억원)를 소폭 웃돌았다.

◦ 콘텐트·커머스는 선방: 1분기 네이버 커머스의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45.5% 증가한 6057억원을 기록했다. 미국 C2C(개인 간 거래) 패션 커머스 플랫폼 포시마크 인수가 지난 1월 초 완료돼 이번 분기부터 네이버 연결 실적에 반영된 덕이다. 포시마크 편입 효과 제외 시 전년 동기 대비 16.7% 증가했다. 최 대표는 “소비심리 둔화와 오프라인 활동 증가로 국내 이커머스 시장의 평균 성장세가 둔화했음에도 네이버는 성장률을 유지했다”고 설명했다. 콘텐트 매출도 전년 동기 대비 94% 성장해 4113억원을 기록했다. 직전 분기 보다는 6% 감소했지만, 네이버는 마케팅 축소나 운영 감축에도 웹툰의 글로벌 통합 거래액(4122억원)이 증가했다는 점을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

◦ 광고 사업엔 노란불: 불황의 여파를 완전히 피해가진 못했다. 총 매출 중 비중이 가장 큰 서치플랫폼 매출(8518억원)은 지난해 1분기 대비 0.2% 증가에 그쳐 사실상 제자리 걸음이었다. 직전 분기 매출에 비해선 7.1% 줄었다. 검색 광고는 전년동기 대비 5.3% 성장했으나, 배너 위주의 디스플레이광고(DA)가 전년동기 대비 13.1% 줄었다. 지난해 2000억원대를 유지하다 이번 1분기에는 1923억원으로 떨어진 것. 최 대표는 “브랜딩 목적으로 활용되는 고정형 광고, 특히 PC 내 광고가 경기 영향을 많이 받고 있어 이를 위한 대응책도 마련 중”이라고 설명했다.

주주가치 제고는 어떻게?

최 대표는 이날 취임 이후 처음으로 주주서한도 발송했다. 3개년(회계연도 2022년~2024년) 주주환원 계획과 자사주 특별 소각 계획이 핵심. 네이버는 일단 향후 3년간 최근 2개년 평균 연결 FCF(잉여현금흐름)의 15~30%를 전액 현금 배당한다. 이와 별개로 현재 보유 중인 자사주 8% 중 3%를, 향후 3년간 매년 1%씩 특별 소각하겠다는 계획이다. 최 대표는 서한에서 ”중장기적으로는 자사주 보유 비율을 5% 이내로 유지하려고 한다“고 밝혔다.

이날 네이버의 주가는 전 거래일보다 5.56% 오른 20만7000원(종가 기준)에 마감했다. 김소혜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경기 위축이 장기화됨에도 불구하고 글로벌 빅테크 대비 높은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비용 효율화 전략이 더욱 구체화된다면 수익성 개선 시점도 더욱 앞당길 수 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네이버의 AI 전략은

◦ AI와 B2B: 올해 여름에는 한국어 특화 초거대 AI 모델인 ‘하이퍼클로바X’를 내놓을 예정. 최수연 대표는 “전세계에서 세 번째로 초대규모 생성형 AI 빅모델을 개발했다”며 “높은 성능에도 타사 대비 4분의1 이상 절감된 비용으로 운영 가능한 게 장점”이라고 설명했다. 하이퍼클로바X 기반 기업용 AI 상용화 전략도 언급했다. 최 대표는 “고객사 데이터와 하이퍼클로바X를 결합해 생성형 AI 서비스를 만들 수 있는 ‘클로바 스튜디오’를 대폭 업그레이드한 뒤 이를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기반으로 제공할 계획이다”라고 설명했다. 보안 우려 없이 생성 AI를 활용하고자 하는 기업 수요에 대응하겠다는 의미다. 오픈AI도 지난달 25일(현지시간) 기업향 구독 모델인 ‘챗GPT 비즈니스’를 개발 중이라고 밝혔다.

◦ AI와 B2C: 검색 뿐 아니라 쇼핑, 블로그, 지식인 등 주요 서비스 전반에도 하이퍼클로바X를 적용한다. 먼저 하이퍼클로바X 모델을 검색 서비스에 적용해 챗GPT 이후 달라진 검색 트렌드에 대응할 예정. 최 대표는 “사용자별 최적화된 검색이 가능한 생성 AI 기반 검색 서비스를 상반기 내 사내에서 베타 테스트하고 하반기 중 출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검색 의도를 빠르게 파악해 원하는 검색 결과로 연결되도록 검색 화면도 하반기에 개편한다.

글로벌은 어때 

지난해 3월 최 대표가 취임하며 강조한 전략은 ‘글로벌 네이버’. 그는 일본·미국 등 해외 시장에서의 성장세에 대해서도 자신감을 보였다. 네이버 커머스 매출의 20%를 차지하는 포시마크는 당초 2024년 목표였던 상각전영업이익(EBITDA, 세금·이자 등 차감 전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조기에 달성했다. 김남선 네이버 최고재무책임자(CFO)는 “포시마크는 최근 대다수 미국 패션 C2C 플랫폼이 역성장하는 상황에서도 재구매 고객을 늘리며 지속 성장했다”며 “지난달엔 라이브커머스 기능인 ‘포시 쇼 라이브’를 도입했더니 연환산 기준 1조원 가까운 라이브 거래액을 확보했다”고 설명했다. 또 연말 네이버웹툰의 흑자전환이 이뤄지면 내년 북미 증시에 상장도 가능할 것으로 내다봤다. 올 1분기 웹툰 사업의 손실 규모는 241억원을 기록했으나, 전년 동기와 비교해 손실폭이 79억원 줄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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