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김남국 60억 코인 논란 확산…여당 “윤리특위 제소 검토”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10면

김남국

김남국

김남국 더불어민주당이 최대 60억원의 가상화폐를 보유했었다는 의혹으로 논란이 되고 있다. 과거 구멍난 운동화 등을 내세웠던 그의 행보를 향해 “서민 코스프레였냐”라는 비판이 나온다. 그동안 김 의원의 재산신고 내용엔 가상화폐는 빠져있어 공직자 재산신고 제도의 허점도 지적되고 있다.

김 의원은 7일 페이스북에 “모든 가상화폐 거래는 실명이 인증된 계좌만을 사용해 거래했고, 투자금 역시 주식 매매대금을 이체해서 투자한 것이 모두 투명하게 거래 내역으로 확인된다”고 해명했다. 그는 전날엔 자신을 향한 검찰 수사에 대해 “윤석열 라인의 ‘한동훈 검찰’ 작품이라고 생각한다”며 “명백히 수사권을 남용한 위법·과잉수사”라고 반발했다.

관련기사

김 의원은 지난해 2월 모 가상화폐 거래소에 ‘위믹스’ 코인 80만여 개를 보유하고 있다가 대통령 선거일(3월 9일)을 앞둔 2월 말~3월 초 전액 인출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그 액수는 한때 60억원 규모에 달했다. 서울남부지검은 지난해 금융정보분석원(FIU)에서 김 의원의 가상화폐 거래 내역을 넘겨받아 위법 행위가 있었는지 살펴봤다. 최근엔 서울남부지검이 김 의원의 계좌추적 영장을 청구했지만, 법원에선 이를 기각한 상태다.

국민의힘은 사흘 연속 논평을 내고 공세를 취했다. 유상범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이재명식 동문서답으로 일관하는 김남국 의원의 ‘대국민 환장쇼’가 점입가경”이라며 “후원금을 구걸하며 보여준 약자 코스프레의 이중성에 입을 못 다물고 있다”고 비판했다. ‘한동훈 검찰 작품’이라는 지적을 받은 한동훈 법무부 장관도 “아무런 사실, 논리, 근거 없이 국가기관을 폄훼하는 것에 대해 유감”이라고 밝혔다. 김 의원은 2021년 가상 자산 소득 과세를 1년 유예하는 내용의 ‘소득세법 일부 개정 법률안’을 공동발의해 이해충돌 의혹을 받고 있다.

국민의힘 지도부 인사는 “법안 발의와 관련된 이해충돌 문제뿐만 아니라 공직자 재산신고를 성실하게 했는지도 따져봐야 한다”며 “면밀한 조사를 위해서 김 의원을 국회 윤리특별위원회에 제소하는 방안도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지난해 말 기준으로 15억3378만원의 재산신고를 했고, 이는 2020년 국회의원 당선 직후보다 7억원 정도 늘어난 액수다. 가상화폐는 신고 의무가 없다는 이유로 신고하지 않았다. 다른 국민의힘 지도부 인사는 “이번 기회에 국회의원의 가상화폐 보유 여부를 전수조사하는 방안도 다뤄지고 있다”고 전했다.

김남국 더불어민주당의원 재산신고 내역

김남국 더불어민주당의원 재산신고 내역

민주당은 당혹스러운 표정을 숨기지 못한 채 말을 아끼고 있다. 강선우 당 대변인은 국회 소통관에서 관련 질문을 받고 “지도부끼리 상황을 공유하면서 소통하고 있다”는 대답만 되풀이했다. 민주당의 사법 리스크는 총선 1년을 앞두고 계속 커지고 있다. ‘2021년 전당대회 돈 봉투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은 당시 송영길 캠프 지역본부장까지 수사망을 확대했다. 이재명 당 대표의 대장동·성남FC 관련 뇌물 혐의 재판은 오는 11일부터 시작된다. 이미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 재판은 진행 중이고, 백현동 개발 비리 의혹 등은 아직도 수사 중이다.

김 의원은 이날 밤엔 “일부에서 (내가) 가상자산을 대거 인출해 현금화하였고, 이것이 마치 대선자금으로 사용된 것처럼 터무니없는 말을 지어내고 있다”며 지난해 1~3월 자신이 KB국민은행 ATM(현금자동인출기) 출금내역을 페이스북에 공개했다. 총 440만원이 ATM으로 인출된 기록이었다. 그러나 그는 다른 계좌로 이체된 내역 등은 공개하지 않았다.

논란의 위믹스(WEMIX) 코인은=국내 게임업체 위메이드가 발행한 게임 플랫폼용 암호화폐다. 지난해 12월 유통량 공시 위반으로 디지털자산거래소 공동협의체(DAXA)가 상장폐지를 결정했다. 이후 주로 해외거래소에서 거래되다가 지난 2월 국내 규모 3위 거래소 코인원에 재상장됐다. 2021년 11월 1개당 2만8000원 가깝게 올랐지만 현재는 1200원 정도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