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마침내 2.2kg 왕관 쓴 찰스3세 "섬김받지 않고 섬길 것"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6일(현지시간) 대관식 후 웨스트민스터 사원을 떠나는 찰스 왕. 로이터=연합뉴스

6일(현지시간) 대관식 후 웨스트민스터 사원을 떠나는 찰스 왕. 로이터=연합뉴스

찰스 3세(74) 영국 국왕이 6일(현지시간) 대관식을 열고 영국과 14개 영연방 왕국의 군주임을 선포했다.

찰스 3세는 이날 오전 11시 런던 웨스트민스트 사원에서 거행된 대관식을 통해 정식으로 왕위에 올랐다.

대관식은 영국 국교회 최고위 성직자인 저스틴 웰비 캔터베리 대주교가 ‘섬기는 소명’이라는 주제로 집전했다.

찰스 3세는 성유를 바르는 도유식에 이어 무게가 2.23㎏에 달하는 성 에드워드 왕관을 머리 위에 쓰고 마침내 군주로서 자리매김했다.

찰스 3세는 대주교가 “폐하, 우리는 하느님 나라의 자녀로서, 왕 중의 왕의 이름으로 당신을 환영합니다”라고 말하자, “하느님의 이름으로, 그의 본보기로서 나는 섬김받지 않고 섬길 것”이라고 답했다.

찰스 3세는 이날 선서를 통해 “나는 하느님 앞에서 개신교 신자이며, 개신교 신자에게 왕위 승계를 보장하는 법률의 의도에 따라, 법에 따라 내가 가지는 권능을 다해, 이 법률을 지지하고 지켜낼 것을 엄숙하고 성실하게 고백하고, 간증하고, 선언한다”고 밝혔다.

이번 선서에는 70년 전인 1953년 모친이자 선왕인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이 대관식 때와 달리 “모든 믿음과 신앙을 가진 사람들이 자유롭게 살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언급하는 부분이 새로 추가됐다고 영국 일간 가디언은 설명했다.

그는 이어 제단 앞에 무릎을 꿇고서는 “내가 당신의 모든 자녀들과 모든 믿음에 모든 믿음과 신앙에 축복이 될 수 있기를, 우리가 함께 온유함의 길을 찾아내고 평화의 길로 이끌릴 수 있기를,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라고 기도했다.

이윽고 “신께서 왕을 구하소서(God save the King)”이라는 말과 함께 수도원 종소리와 트럼펫 소리가 사원 내부에 울려퍼졌다. 동시에 영국 전역에서 예포가 발사됐다.

이후 찰스 3세와 카밀라 왕비는 버킹엄궁으로 돌아가는 ‘대관식 행렬’을 이어간다.

찰스 3세 영국 국왕과 왕비 카밀라가 탄 마차가 6일(현지시간) 웨스트민스터 사원으로 향하고 있다. 로이터=연합뉴스

찰스 3세 영국 국왕과 왕비 카밀라가 탄 마차가 6일(현지시간) 웨스트민스터 사원으로 향하고 있다. 로이터=연합뉴스

찰스 3세 부부는 ‘황금마차’를 타고 영국과 영연방 군인 약 4000여명을 뒤따라 버킹엄궁까지 약 2㎞ 구간을 되돌아간다.

이날 대관식에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을 대신해 질 바이든 여사,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 앤서니 앨버니지 호주 총리 등 2200여명이 참석했다.

왕실은 엘리자베스 2세 여왕 대관식 때보다 참석인원을 4분의 1수준으로 줄였고, 국가원수급 인사 100여명을 포함해 203개국 대표를 초청했다. 한국 정부에서는 한덕수 총리가 대표로 참석했다.

찰스 3세는 지난 1948년 태어나 9세에 왕세자로 책봉된 뒤 거의 평생을 영국의 왕이 되기를 준비해 왔으며, 지난해 9월 모친인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이 서거하면서 국왕으로 즉위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