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살해 명부까지 만든 13세…충격의 세르비아, 촉법소년 연령 낮춘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3일(현지시간) 오전 세르비아 수도 베오그라드의 한 초등학교에서 발생한 총격 사건 용의자가 경찰에 체포돼 이송되고 있다. AFP=연합뉴스

3일(현지시간) 오전 세르비아 수도 베오그라드의 한 초등학교에서 발생한 총격 사건 용의자가 경찰에 체포돼 이송되고 있다. AFP=연합뉴스

세르비아 정부가 13세 소년의 총기 난사 사건을 계기로 촉법소년 연령 상한(형사미성년자 연령 기준)을 낮추기로 했다.

4일(현지시간) 현지 일간지 ‘베체르네 노보스티’ 보도에 따르면 세르비아 법무부는 총기 난사 사건이 일어난 지 하루 만인 이날 형사 처벌할 수 있는 소년의 연령 상한을 기존의 14세에서 12세로 낮추기 위해 형법 개정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전날 세르비아 수도 베오그라드 중심부의 블라디슬라브 리브니카르 초등학교에서 이 학교에 다니는 코스타 케츠마노비츠(13)가 총기를 난사해 학생 8명과 경비원 1명이 사망했다.

케츠마노비츠는 아버지의 권총 2자루를 학교로 가져와 먼저 경비원을 사살한 뒤 복도와 교실에서 무차별 총격을 가했다.

이후 그는 경찰에 직접 전화해 범행을 자백한 뒤 운동장에서 체포됐다. 자수 당시 그는 자신을 “진정할 필요가 있는 사이코패스”라고 말했다.

특히 케츠마노비츠가 수개월 전부터 범행을 치밀하게 계획한 사실이 드러나면서 세르비아 사회는 큰 충격에 빠졌다. 그는 학급별로 죽이고 싶은 아이들의 명단까지 작성했다.

이번 사건으로 무려 9명이 사망했다. 부상자 7명 중에서 2명은 중태에 빠졌지만, 케츠마노비츠는 나이가 14세에 못미쳐 형사처벌을 받지 않는다. 케츠마노비츠는 현재 정신 치료 시설에 수감돼 있다.

알렉산다르 부치치 세르비아 대통령은 전날 기자회견에서 촉법소년 연령 기준을 현실화할 필요가 있다며 연령 상한을 14세에서 12세로 낮추자고 공식 제안했고, 법무부는 곧바로 형법 개정에 나섰다.

세르비아는 총기법이 매우 엄격하지만, 1990년대 내전을 겪으면서 수많은 총기가 회수되지 않았다. 2018년 조사에 따르면 세르비아는 인구 100명당 39.1자루의 총을 갖고 있어, 세계에서 3번째로 민간인의 총기 소유가 많은 국가다.

다만 세르비아에선 총기 난사 사건이 극히 드문 편으로, 학교내 총기 난사는 이번이 처음이다.

세르비아 정부는 5일부터 사흘간 국가 애도 기간을 선포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