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한총리, 6박8일 일정 유럽 4개국 순방…찰스 3세 국왕 대관식 참석

중앙일보

입력

한덕수 국무총리. 뉴스1

한덕수 국무총리. 뉴스1

한덕수 국무총리가 4일부터 11일까지 6박 8일 일정으로 영국, 스웨덴, 오스트리아, 루마니아를 방문한다고 2일 총리실이 전했다.

총리실에 따르면 한 총리는 6일 오전 우리 정부 대표로 영국 런던 웨스트민스터 사원에서 개최되는 찰스 3세 국왕 대관식에 참석한다.

대관식에 앞서 5일에는 찰스 3세 국왕 주최로 버킹엄궁에서 개최되는 리셉션에 참석해 영국 및 주요국 정상급 인사를 대상으로 양국 관계 협력 증진을 위한 논의를 할 계획이다.

또한 대관식에 참석하는 영연방 아프리카 국가 정상들을 만나 양자 협력 강화 방안을 논의하고 2024년 개최 예정인 ‘한-아프리카 정상회의’에 대한 관심을 요청할 예정이다.

이어 한 총리는 7일부터 8일까지 올해 상반기 EU 의장국인 스웨덴을 방문해 울프 크리스터손 총리와 만나 한반도 평화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지지를 요청하고 안보·경제·문화 등 제반 분야에서 양국 간 협력 확대 방안을 모색한다. 우크라이나, 인태전략 등 지역 정세에 대한 의견도 교환할 예정이다.

한 총리는 유럽 순방의 세 번째 기착지로 전략적 동반자관계에 있는 오스트리아를 8일부터 9일 공식 방문해 칼 네함머 오스트리아 총리와 회담을 갖는다. 네함머 총리는 지난해 양국 교류 개시 130주년을 맞아 한 총리에게 오스트리아 공식 방문을 요청한 바 있다.

아울러 첨단산업, 재생에너지 등 분야 양국 협력을 모색하는 오스트리아 경제인들과의 간담회도 갖는다.

한 총리는 이번 순방의 마지막 방문 국가로 남동유럽의 전략적 동반자국인 루마니아를 9일부터 10일까지 방문한다. 이번 방문은 한-루마니아 전략적 동반자 관계 격상 15주년을 기념한 루마니아 측의 초청에 따른 방문이다.

한 총리는 니콜라에-이오넬 치우커 총리와 회담 등을 통해 양국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더욱 심화시키고 항만 인프라, 원전, 방산 등 제반 분야에서 양국 협력 증진 방안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아울러 한 총리는 유럽 4개국은 물론 영국 국왕 대관식에 참석하는 국가들을 대상으로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 노력을 전개한다. 스웨덴과 오스트리아에선 한 총리 방문을 계기로 한국문화원이 개원할 예정이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