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윤 대통령 “한·미 동맹, 미래 세대에 기회의 플랫폼 돼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3면

윤석열 대통령과 대통령실은 1일 국빈 방미 성과를 알리는 데 주력했다. 윤 대통령은 수석비서관회의에서 “이번 한·미 정상회담은 안보를 비롯해 산업, 과학기술, 교육, 문화 등 모든 면으로 동맹을 확장시켰다는 데 큰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이어 “무엇보다 청년 미래세대에게 기회의 플랫폼이 되도록 후속 조치를 구체화해 달라”고 지시했다고 김은혜 홍보수석이 서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조태용 국가안보실장은 YTN 인터뷰에서 ‘워싱턴 선언’을 두고 “한·미 동맹이 재래식 군사력을 기초로 한 동맹이 아니라, 핵억제 동맹으로 한 단계 획기적으로 업그레이드됐다”고 평가했다. 지난달 26일 한·미 정상회담에서 채택된 워싱턴 선언은 한국형 확장억제 방안을 담았다. 양국 핵협의그룹(NCG) 출범이 골자다. 조 실장은 “(바이든 대통령이 공동기자회견에서) 북한이 한국을 핵으로 공격하면 그것은 북한 정권의 종말을 의미한다는 말을 미국 대통령이 했다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워싱턴 선언에 담긴 ‘미 전략자산의 정례 출동’과 관련해선 “폭격기, 군함, 잠수함을 다 합치면 거의 사실상 상시 전략자산 배치에 준하는 상황으로 일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2일 주재하는 국무회의에서 이번 방미 성과와 총평을 국민에게 직접 밝힐 예정이다. 지난달 27일 국회를 통과한 간호법 제정안 재의요구권(거부권) 행사 여부에 대해 윤 대통령은 고심하고 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통화에서 “참모들 사이에서도 찬반 의견이 팽팽하다”며 “윤 대통령도 말을 아끼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대통령실 핵심 관계자는 윤 대통령이 방미 성과와 관련해 여야 지도부와 만나는 자리가 있을지 기자들이 묻자 “여야 원내대표 간 합의가 된다면 마다할 이유가 없다”고 답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