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檢 "지금 오지 말라"는데…"2일 검찰 가겠다"는 송영길 계산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송영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전당대회 돈봉투 살포’ 의혹과 관련해 2일 검찰에 자진 출석하기로 했다. 하지만 검찰은 “현 단계에서 송 전 대표에 대한 조사는 의미가 없다. 필요한 시점에 다시 소환할 것”이라며 조사 불가 방침을 밝혔다.

송영길 전 민주당 대표가 지난달 24일 인천국제공항으로 귀국하고 있다. 송 전 대표는 '돈봉투 의혹'과 관련 “송구스럽다”며 “어서 소환해달라”고 말했다. 전민규 기자

송영길 전 민주당 대표가 지난달 24일 인천국제공항으로 귀국하고 있다. 송 전 대표는 '돈봉투 의혹'과 관련 “송구스럽다”며 “어서 소환해달라”고 말했다. 전민규 기자

송영길 후원 조직, 증거인멸 정황도

송 전 대표 측은 “2일 오전 10시 서울중앙지검에 자진 출두할 예정”이라고 1일 밝혔다. 이날 검찰은 2021년 민주당 전당대회 때 송영길 캠프의 지역본부장 2명과 상황실장 1명에 대해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지난달 29일엔 송 전 대표 자택과 후원 조직 등을 압수수색하면서 영장에 송 전 대표를 이 사건의 공범이라고 적시했다.

검찰은 압수수색에서 확보한 자료를 분석하는 과정에서 송 전 대표 후원 조직 사무실의 컴퓨터 하드디스크가 최근 교체된 정황을 확인했다고 한다. 이에 따라 검찰은 증거인멸이 이뤄졌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후원 조직 사무실 출입 인원과 차량 등에 대해 추가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송 전 대표는 검찰 수사 일정에 끌려가지 않고, 선제적인 출석을 통해 의혹을 반박하려는 의도로 보인다. 지난달 24일 입국할 때부터 “오늘이라도 저를 소환하면 적극적으로 응하겠다”고 했고, 지난주 초 스스로 서울중앙지검에 나가 조사를 요청할 계획이었다고 한다.

하지만 담당 부장검사가 송 전 대표 측에 “소환 통보 전에 출석하지 말라. 조사가 필요할 때 부를 것”이라고 해 무산됐다. 그런데도 송 전 대표 본인이 “의혹과 무관하다는 점을 어떻게든 밝히겠다”며 자진 출석을 강행하겠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검찰 관계자는 “일정이 조율된 바 없는 일방적인 출석”이라며 “실질적인 조사가 이뤄지지 않을 거다. 수사상 필요한 시점에 소환 통보를 하면 출석하는 게 적절하다”고 말했다.

현재로선 송 전 대표가 검사실에 들어가지 못하고 되돌아갈 가능성이 높다. 검찰 내부에서 “일반 국민과 다른 특별대우는 없어야 한다”는 기조가 강하다고 한다. 검찰청사에 들어가려면 출입허가를 받아야 하는데 피의자 신분인 송 전 대표는 허가를 받지 못한 상황이다.

송 전 대표는 입장문을 준비해 발표할 예정이다. 현재 파악된 9400만원보다 돈봉투 액수가 더 커질 가능성이 있는 만큼, 혐의를 적극적으로 부인하는 취지다.

검찰이 누차 오지 말라고 했는데도 송 전 대표가 출석을 강행하는 데는 구속 가능성과 여론전을 염두에 둔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도주 우려가 없다는 등 구속영장 기각 명분을 쌓겠다는 것이다. 정치인 사건 경험이 많은 한 변호사는 “구속 여부가 여론을 결정하는 탓에 전현직 정치인들은 불구속 수사를 최우선 순위로 원한다”며 “송 전 대표도 수사에 적극적으로 임하고 있다는 점을 강조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과거에도 정치인들의 자진출석 사례는 있었다. 2019년 10월 황교안 전 자유한국당 대표는 선거제 개편안 등으로 야기된 ‘국회 패스트트랙 충돌’ 건으로 서울남부지검에 일방적으로 출석했다. 당시 황 전 대표는 “검찰은 내 목을 치라”며 청사 안으로 들어갔지만, 정작 조사 과정에선 묵비권을 행사했다. 혐의를 전면 부인하고 있는 송 전 대표 사례와는 다르다는 해석이 지배적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