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친명계 선 그은 박광온 “대의원제 필요”…당직엔 비명계 중용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박광온 원내대표가 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공개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뉴스1

박광온 원내대표가 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공개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뉴스1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일 비명계를 주축으로 한 원내 지도부 인선을 발표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브리핑을 열고 원내수석부대표에 재선 송기헌 의원을 내정했다. 검찰 출신 송 의원은 지난 대선 당내 경선에서 이광재 전 의원을 돕다가 이 전 의원과 단일화한 정세균 전 국무총리 캠프에 합류했다. 친문계가 주도하는 민주주의 4.0 회원이기도 하다. 박 원내대표는 “쇄신과 통합, 확장성의 보강 등 여러 가지 측면을 고려했다”고 밝혔다.

원내대변인으로는 김앤장 변호사 출신으로 계파색이 옅은 초선 김한규·이소영 의원을 임명했다. 애널리스트 출신이자 비명계로 분류되는 초선 홍성국 의원은 경제담당 대변인을 맡았다. 다만 원내대표 비서실장은 처럼회 소속이면서 친명계로 분류되는 초선 민병덕 의원을 임명했다.

이낙연계로 분류되는 박 원내대표는 취임 초부터 친명계와 시각차를 드러내고 있다. 그는 친명계 일각에서 주장하는 ‘대의원제 폐지’를 두고 “폐해가 어느 정도 드러났지만, 그 폐해만으로 폐지하는 것은 시기상조”라며 제동을 걸었다. 박 원내대표는 전날 언론 인터뷰에서 대의원제 존속의 필요성을 언급하며 “TK(대구·경북) PK(부산·울산·경남) 지역에 권리당원 수가 적기 때문에 당의 중요한 의사결정 과정에 그 지역의 의견이 반영될 수 있는 있도록 하는 제도”라고 설명했다.

반면 친명계는 “돈 봉투 사건의 원흉은 대의원제”라며 대의원제 개혁에 계속 불을 지피고 있다. 대의원 한 명을 매수하면 수십 명의 권리당원 표를 얻는 것과 같은 효과가 나기 때문에, 전당대회에서 이 같은 문제가 발생했다는 논리를 펼치면서다. 장경태·문진석 의원 등 친명계가 주도해 온 당 혁신위원회도 대의원제 대폭 손질을 예고하고 있다. 혁신위 관계자는 통화에서 “정당법상 대의원제를 두게 돼 있어 폐지는 어렵다지만, 반영 비율을 줄이는 방향으로 혁신위에서 논의했다”고 말했다.

이에 비명계 박용진 의원은 라디오에서 “소 잃고 외양간도 때려 부수는 잘못된 방향”이라며 “애먼 대의원제를 왜 없애려 하느냐. 오히려 민심과 더 멀어지는 일”이라고 말했다.

박광온 원내대표가 1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신임 원내대표단을 소개하고 있다.   왼쪽부터 홍성국 경제 담당 원내 대변인, 김한규 원내 대변인, 박 원내대표, 송기헌 원내수석 부대표. 뉴스1

박광온 원내대표가 1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신임 원내대표단을 소개하고 있다. 왼쪽부터 홍성국 경제 담당 원내 대변인, 김한규 원내 대변인, 박 원내대표, 송기헌 원내수석 부대표. 뉴스1

박 원내대표가 친명계와 거리를 두자 강성 지지자들은“수박 원내대표”라며 거센 공격을 쏟아내고 있다. 민주당 국민응답센터에는 ‘민주당 대선 패배의 한 원인인 박광온 의원이 원내대표? 사퇴를 요청합니다’라는 청원이 올라왔다. 민주당 권리당원 게시판에는 이날 “박광온은 양심이 있으면 자진해서 사퇴해라” “낙연이하고 붙어서 헛짓거리를 하는지 지켜보겠다” 등 비판 글이 줄을 이었다.

박 원내대표는 일단 ‘통합’을 기치로 내걸며 당내 현안에 난상토론을 벌일 쇄신 의원총회를 개최를 예고했다. 오는 3일에는 쇄신 의총 안건을 정하기 위한 1차 의원총회를 주재하기로 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윤관석·이성만 의원 등에 대한 탈당·출당 조치도 논의될 수 있느냐는 물음에 “어떤 논의도 쇄신 의총에서는 배제되지 않는다”라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