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침묵 깬 이재명, 격분한 유동규…법정서 정면 충돌했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8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 들어서고 있다. 뉴스1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8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 들어서고 있다. 뉴스1

“뭐 하나 물어보겠습니다. 웬만하면 얘기 안 하려고 했는데, 많이 힘들죠?”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안 힘듭니다.”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이재명 민주당 대표가 ‘한 때 심복’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에게 처음으로 말을 건넸다. 28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4부(부장 강규태) 심리로 열린 이 대표의 공직선거법 위반 사건 다섯 번째 재판에서다. 유 전 본부장은 대장동 의혹이 제기된 2021년 9월 이후 지난달 31일 이 대표와 처음으로 법정에서 만났다. 지금까지 이 대표는 유 전 본부장에게 한 마디도 하지 않았다.

이 대표의 말문이 트인 건 유 전 본부장에 대한 변호인 반대신문 과정에서였다. 성남시장 시절 이 대표에게 1공단 공원화 사업을 어떻게 보고했는지 설명하던 유 전 본부장은 “저하고 시장실에서 그림까지 그려가면서 공원을 그렸던 거 기억 안 나시냐”며 이 대표를 향해 말했다.

그러자 “뭐 하나 물어보겠다”고 입을 뗀 이 대표는 “내가 그린 그림은 뭐였냐” “(유동규가) 검찰에서 진술할 때 정진상하고도 그림을 그렸다고 했다. 기억도 안 나냐”며 질문을 쏟아내기 시작했다. 유 전 본부장은 “기억나지 않는다” “언제 진술서를 말하는 거냐”고 답했다. 재판부가 “논점에서 벗어난다”며 제지하고 10분간 휴정을 선언하면서 두 사람의 언쟁은 일단락되는 듯했다.

“김문기하고 언제 몇번 보고했냐” 고성 오간 법정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이 지난 18일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정진상씨의 뇌물 등 혐의 속행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뉴스1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이 지난 18일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정진상씨의 뇌물 등 혐의 속행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뉴스1

하지만 휴정이 끝나고도 이 대표는 직접 유 전 본부장에 대한 공격을 이어갔다. 마이크를 켠 이 대표는 “위례 사업을 김문기(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개발1처장)와 나한테 몇 차례 대면 직보 했다고 했다. 아니냐” “위례 관련 보고 어떤 걸 저한테 몇 번 했다는 거냐, 구체적으로 뭘 했단 거냐”고 물었다.

유 전 본부장은 “미래에셋증권 컨소시엄이 (사업에서) 나가게 됐고 일정 맞출 수 있느냐 없느냐를 시장님한테 말씀드렸다”면서도 “위례 관련해 보고가 많이 이뤄졌는데 김문기와 갔는지는 명확하지 않다”고 물러섰다. 재판부가 “증언이 왔다 갔다 한다”고 지적하자 유 전 본부장은 “김문기와 보고했다고 생각한다”며 뒤늦게 덧붙였다.

두 사람은 서로를 향해 언성을 높이기도 했다. 이 대표가 ‘정확히 보고 시점이 언제냐’는 취지로 따져 묻자 유 전 본부장은 “2013년 11월 28일인지 29일인지 확실치 않다”며 “진상이 형이랑 얘기하고 ‘내부 보고자료가 있다. 시장 보고용’이라고. ‘가져가서 보고하라’고 했다”고 말했다. 보고 시점은 오후라고 했다. “업무가 바빴을 텐데 정진상한테 말하든지 하지 왜 쫓아왔느냐”며 이 대표가 다시 묻자 유 전 본부장은 “어떻게든 성공하라 하지 않았냐”고 되받으며 고성이 오갔다. 이 대표는 재차 “기록이나 김문기 진술에 의하면 2016년 1월에 (김문기가 보고에) 참석한 게 처음이라고 돼 있다”며 “사실이 아닌 것 같다”고 주장했다.

“불법행위 용인했겠냐” vs “시켰잖아요 시장님!”

이 대표는 “불법행위를 하면 내가 용인했을 거라 생각하냐”며 “(범죄는) 숨기는 게 불가능하니 숨길 일 하지 마라, 우린 어항속의 금붕어다 여러 차례 말하지 않았냐”고 유 전 본부장에게 반문하기도 했다. 유 전 본부장은 오히려 격분한 반응을 보였다. “형님을 정신병원에 강제로 집어넣는 범죄는 밑의 사람한테 안 시켰어요? 시켰잖아요 시장님!” 언성을 높인 채로 유 전 본부장이 “암암리에 했지 않냐. (성남시장 및 경기도지사 선거) 공신들 불법취업은 중범죄에 해당 않냐”고 맹비난하자 재판부는 다시금 ”이 사건과 직접 관계 없는 내용”이라며 제지했다.

한편 이날 유 전 본부장은 2015년 1월 호주-뉴질랜드 출장 일화도 추가로 떠올렸다. 그는 “이재명 시장에게 ‘김문기 영어 못한다’ 장난스레 이야기하고 ‘덤벙댄다’고 했다. 이재명 시장도 그러니까 ‘덤벙대는 것 같다’고 호응했다”며 “(김문기가) ‘이재명 시장이 참돔 잡았는데 70㎝가 된다고 좋아했다’ 이야기를 들었다”고 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